•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캠퍼스북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청년실업의 개념정의,청년의 정의실업의 정의,청년실업에 대한 해결방향,경제의 고용창출,청년창업의 활성화

*춘*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8.11.14
최종 저작일
2018.11
16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I. 서 론

II. 청년실업의 개념정의
1. 청년의 정의
2. 실업의 정의

III. 청년실업의 현황
1. 국 내
2. 해 외

IV. 실업의 원인
1. 거시적인 측면
2. 미시적인 측면

Ⅴ. 실업으로 인한 문제점
1. 개인적 문제점
2. 사회적 문제점

Ⅵ. 청년실업에 대한 해결방향
1. 경제의 고용창출 능력 제고
2. 노동시장 경직성 완화
3. 대학구조조정 및 교육혁신
4. 고졸취업의 확대
5. 청년창업의 활성화

Ⅶ. 결 론

본문내용

한국은 1996년까지 우리나라는 실업률 약 2%대의 거의 완전고용상태에 있었다. 하지만 외환위기가 왔던 1997년과 1998년에는 각각 6.8%와 6.3%의 높은 실업률을 기록했다. 이후 새로운 정부가 등장할 때 마다 화려하고 다양한 정책들을 내놓고 있지만 그 실효성은 사실상 무용지물에 가까웠다. 특히 글로벌 경제위기 등으로 국내경기가 급속히 위축되고 투자부진이 이어지는 가운데 경제전반의 고용창출 능력이 더욱 둔화되면서 청년층 실업문제가 경제적, 사회적 이슈로 부각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구체적이 지표를 보지 않더라도 주변의 대학생들이 취업스펙을 쌓기 위해 어학연수, 자격증, 대외활동 등 많은 투입을 하고 있지만 이런 투입이 취업이라는 결과로 전환되지 않는 것을 보면 알 수 있다.

<중 략>

1. 개인적 문제점-1 슬라이드에 한번에

1) 취업난을 의식한 교육기간이 장기화 된다.
고등학생의 경우 좋은 대학에 합격하기 위해 재수, 삼수를 하고, 대학생의 경우 취업스펙을 쌓기 위해 학원 수강이나 어학 연수, 취업에 유리한 학과로의 편입이나 재입학 등의 양상을 보이고 있다.

2) 실업에 따른 높은 기회비용의 발생한다.
인적자원개발 측면에서 청년층의 실업에 다른 계층보다 활동적인 경제활동을 할 수 있는 계층이기 때문에 실업에 따른 기회비용이 다른 계층보다 상대적으로 높고, 직업세계로 나가자마자 실업에 직면하게 되면 근로의욕을 상실하게 되고 이를 도와주기 위해 많은사회적 비용이 필요하게 된다.

3) 실업에 대한 부정적인 낙인으로 인해 취업가능성이 저하되어 취업기회가 감소한다.
특히, 실업이 장기화될 경우 직장탐색 활동의 강도가 낮아지고 그에 따라 구직기회를 잃어버리고, 결과적으로 청년층의 근로의욕과 취업의지가 약화된다.

4) 소득 상실의 문제가 발생한다.
청년실업자는 아직 한 번도 취업을 해보지 못한 사람이 대부분이고 따라서 퇴직에 따른 고용보험의 수급대상이 되지 않기 때문에 청년층은 기본적으로 기본 생활을 유지해나가는 데 있어서 소득문제에 직면하게 된다.

참고 자료

이인재(2012), “청년실업문제 해결을 위한 정책제언”
임지영(2009), “고학력 청년층의 고실업현상의 원인과 대책”
이아라,이주영,김계현(2013), “예방상담학적 관점에서의 국내 청년실업 연구동향과 개입방안”
지은재(2006), ““청년실업의 원인과 해결방안에 대한 연구”
Niall O'Higgins(2002) “청년실업과 고용정책: 국제적 시각”, 한국산업인력공단, 2002)
채창균,김안국,오호영(2005)“대졸 청년층의 노동이동”, 한국직업능력개발원
폴 크루그먼, 경제학의 향연, 부키, 1997년, p79~ 생산성의 정체 요약
조선비즈, 2013.04.26, 글로벌 '무직세대' 3억, 美 인구 육박…청년실업 갈수록 심각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3/04/26/2013042602038.html)
뉴스1korea, 2013.04.18, 쇼이블레 獨재무, 유럽 청년실업 "재앙수준"
(http://news1.kr/articles/1097403)
경북신문, 2013.02.06, 설 연휴를 연고취업의 기회로
(http://www.kyongbuk.co.kr/main/news/news_content.php?id=612142&news_area=130&news_divide=13008&news_local=&effect=4)
*춘*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청년실업의 개념정의,청년의 정의실업의 정의,청년실업에 대한 해결방향,경제의 고용창출,청년창업의 활성화 무료자료보기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