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의 참선에 대하여
- 최초 등록일
- 2018.09.01
- 최종 저작일
- 201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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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불교에서 참선에 대하여 적었습니다
목차
1. 참선이란?
2. 참선의 목적
3. 참선의 자세
1) 자세의 종류
2) 참선전후의 운동
3) 호흡하는 방법
4) 참선시의 세부적인 요령
4. 참선의 종류
1) 범부선(凡夫禪)
2) 외도선(外道禪)
3) 소승선(小乘禪)
4) 대승선(大乘禪)
본문내용
참선(參禪)이란 사려 분별을 끊고 마음을 집중하여 마음(眞如, 佛性, 空,緣起)을 깨우치기 위해 닦는 불교수행 방법을 말한다. 한물으로는 참구할참(參), 터 닦을 선(禪)자를 써서 참선이라고 한다. 따라서 선이 착할선(善)자가 아니고 마음의 터를 닦는다는뜻으로 터 닦을 선(禪)으로 명심하여야한다. 참선이란 화두를 일념으로 참구하는 것으로 불교의 대표적인 수행법이라 볼수있다. 여기서 참(參)이란 헤아린다, 연구한다는 뜻이고 禪은, 어원적으로 보면 범어의 dhyana의 음역인 선나(禪那)에서「那」를 뺀 것이다. dhyana란 정려(靜慮), 사유수(思惟修)의 뜻이다. 주로 앉아서 수행하기 때문에 좌선이라고도 한다.
보통 앉아서 하는 좌선이 일반적이고, 동정일여, 오매일여에 들어감을 중시한다. 화두 의정에 몰입하는 점에서 명상과 다르고, 자세와 호흡에 크게 구애받지 않는 점에서 건강 위주의 호흡수련과 구별된다. 좌선은 인도의 모든 종교가 수행 방법으로 사용한 것으로 불교도 이를 종교적 실천법으로 채용하였다. 좌선의역사는 불교 이전부터 고대 인도 힌두교의 수행방법으로 사용한 것을 부처님께서도 출가하셔서 보리수 아래에서 고행정진할 때 좌선의 실천법으로 따라하셨다. 그러나 외형적인 모습은 오늘날에 힌두교의 요가 수행자들이 좌선법과 똑같이 보이나 부처님이 도를 깨달으신 후부터는 내용면에서 요가법과 엄청난 차이가 나는 가르침을 전해주셨다. 선종에서는 禪이 삼학과 육바라밀을모두 포함하는 것으로, 그리고 단좌하는 것만이 아니 라행(行)·주(住)·좌(坐)·와(臥)의 모든 일상생활이 禪 수행으로간주되어 소극적 형식주의적인 좌선이 아니라 적극적 자유주의적 좌선이 선양되었다. 중국의 육조 혜능은《육조단경》에서 <주심관정(住心觀靜)은 병일 뿐 禪이 아니다. 오래좌정하여 몸을 괴롭게 한다면 도리어 어떤 이익이있겠는가. 바깥의 일체 선악 경계에 마음이 동하지 않는 것을 坐라 하고, 안으로 자성(自性)의 부동(不動)을 보는 것을 禪이라 한다>고 하여 형식주의적인 좌선을 타파하였다. 이러한 점은 초기 대승불교 경전인《유마경》의 <번뇌를 끊지 않고 열반에 들어간다. 이것을 연좌(宴坐)라 한다>는 가르침과 맥락을 같이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
현담(스님) 저 『5분참선』
http://blog.naver.com/venuslv?Redirect=Log&logNo=12163488
http://cafe.daum.net/hojengkr/HNHM/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