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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이 교회사다(진리의 재발견)

dmooo
최초 등록일
2018.07.03
최종 저작일
2017.05
9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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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1장 독일 종교개혁
2. 2장 스위스 종교개혁
3. 3장 프랑스 종교개혁
4. 4장 영국 종교개혁
5. 5장 스코틀랜드 종교개혁
6. 6장 반종교개혁
7. 7장 네덜란드 종교개혁
8. 8장 한국교회의 현주소

본문내용

1장 독일 종교개혁

하나님은 중세의 타락하고 부패한 암흑기 가운데 이 어두운 시대를 마무리하기 위해 독일의 한 젊은이를 부르셨다. 루터라고 불리는 이 젊은이는 자신의 사역들을 위해 시련과 연단이 필요했고 후에 종교개혁의 선구자 마틴 루터로 불리는 사람이다. 루터는 꽤 엄격한 가정에서 자라며 어린 시절을 보냈고 14세가 되던 해인 1497년에 막데부르트로 가서 ‘공동체 형제단’이 운영하는 학교에서 공부하게 되었다. 루터는 10대 후반부터 20대 초반에 인생에서 큰 변화를 겪데 된다. 세 가지의 충격을 겪고난 루터는 위기를 피하긴 했지만 맹세한 것을 지켜야 하는 부담감을 갖게 되었다. 그리고 영적 위기를 맞이했다. 수도원에 들어가 열심히 생활한 그는 노력에도 불구하고, 마음의 평정을 찾을 수 없었다.

루터의 모든 혼란은 ‘죄 용서’에 대한 확신이 없는 탓이었다. 칭의에 대한 확신이 없었던 것이다. 루터는 하나님으로부터 버림을 받았다는 느낌으로 괴로워했다. 루터는 스콜라주의를 포기하고 신비주의를 경험한 후 1510~1520년에 시편, 히브리서, 로마서 및 갈라디아서를 강의하면서 많은 변화를 겪게 되었다. 율법과 복음을 구별하게 되면서 루터의 심령에 진리의 빛이 들어왔다. 1517년 루터는 마침내 종교개혁을 일으켰다. 그가 찾은 진리는 한 마디로 ‘믿음’이다. 진리를 재발견한 그는 믿음으로 의롭다고 여기심을 받는 이신칭의를 강력하게 외쳤다. 믿음으로 구원을 받고 의롭다 여기심을 받는다는 것은 하나님이 공의를 행하는 차원에서의 의가 아니라 믿음으로 하나님과 화해할 수 있는 의라는 것을 그는 발견했다. 루터의 ‘의’에 대한 이해는 신학적 개종 또는 진리의 재발견이라고 할 수 있다.

루터가 보았을 때 그가 살던 당시 신학의 주류는 영광의 신학 이었다. 그러나 루터는 그것이 잘못되었음을 알고 십자가의 고통에서 나오는 십자가 신학을 발견했다. 십자가 신학은 회개에 대해 믿음과 통회라고 정의한다.

참고 자료

없음
dmoo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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