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템 소프트웨어에는 어셈블러, 매크로 프로세서, 링커, 로더, 트랜스레이터, 운영체제 등 6가지가 있다. 각각의 역할에 대해 정리
- 최초 등록일
- 2018.05.04
- 최종 저작일
- 201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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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에셈블러 (assembler)
2. 매크로와 매크로 프로세서
3. 링커(linker)
4. 로더 (Loader)
5. 트랜스레이터
6. 운영체제
본문내용
에셈블러 (assembler)
어셈블러(assembler)는 어셈블리어를 기계어 형태의 오브젝트 코드로 해석해주는 컴퓨터 언어 번역 프로그램! 이다. 어셈블러는 컴퓨터 명령어들을 컴퓨터 프로세서가 기본 연산을 수행 할 수 있게 피트 패턴으로 변환시켜주는 프로그램이다.
어셈블러(assembler)는 어셈블리어를 기계어 형태의 오브젝트 코드로 해석해 주는 컴퓨터 언어 번역 프로그램을 말한다. 어셈블러는 기본 컴퓨터 명령어들을, 컴퓨터 프로세서가 기본 연산을 수행하는데 사용할 수 있는 비트 패턴으로 변환시키는 프로그램이다. 몇몇 사람들은 이러한 명령어들을 어셈블러 언어라고 부르며, 어셈블리 언어라고 부르는 사람들도 있다.
이것은 어셈블리 명령 부호를 오피코드로 해석할 뿐만 아니라 메모리의 위치들을 이름으로 표시하는 기능, 매크로를 통한 문장 치환 기능 등을 함께 제공한다. 높은 수준의 어셈블러는 고급 제어 구조, 높은 수준의 프로시져/함수 선언 및 호출, 높은 수준의 자료형 추상화 같은 높은 수준의 언어 추상화 기능을 제공하기도 한다.
<중 략>
운영체제
운영체제의 정의와 목적
<운영체제의 개념>
컴퓨터 시스템이 제공하는 모든 H/W 와 S/W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해 주는 가장 중요한 시스템 소프트웨어
한정된 시스템 자원(resource)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관리 및 운영함으로써 사용자에게 최대한의 편리성 제공
컴퓨터 시스템과 사용자 간의 인터페이스(interface) 기능을 담당하는 시스템 프로그램
내용 정리
주목적은 사용자가 컴퓨터 시스템(하드웨어)을 편리하게 사용하는데 있다.
부수적인 목적은 사용자 대신 컴퓨터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데 있다.
운영체제는 자원의 관리자와 중재자의 역할을 동시 수행한다.
입출력 장치 관리 , 중앙 처리 장치 관리 , 기억 장치 관리 , 파일 시스템 관리
한정된 시스템 자원을 원활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맨-머신 인터페이스(man-machine interface)
참고 자료
https://ko.wikipedia.org/wiki/%EC%96%B4%EC%85%88%EB%B8%94%EB%9F%AC
http://lastmorning.tistory.com/entry/컴파일러-인터프리터-링커-어셈블러의-정의
https://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aa12369&logNo=220417350112&proxyReferer=https%3A%2F%2Fwww.google.co.kr%2F
https://ko.wikipedia.org/wiki/%EB%A7%81%EC%BB%A4_(%EC%BB%B4%ED%93%A8%ED%8C%85
https://ko.wikipedia.org/wiki/%EB%A1%9C%EB%8D%94_(%EC%BB%B4%ED%93%A8%ED%8C%85)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827767&cid=42344&categoryId=42344
https://ko.wikipedia.org/wiki/컴파일러
https://ko.wikipedia.org/wiki/%EC%9D%B8%ED%84%B0%ED%94%84%EB%A6%AC%ED%84%B0
http://backupstorage.blogspot.kr/2014/07/blog-post_5.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