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1-1. 연구 목적
1-2. 연구 방법
Ⅱ. 본론
2-1. 조선 시대 시조의 모습
2-2. 기녀시조의 등장
ⅰ) 조선시대 기녀의 생활상
ⅱ) 기녀의 사회적 기능
ⅲ) 기녀시가의 창작 배경
2-3. 기녀시조의 문학적 특징
ⅰ) 주제적 측면
ⅱ) 소재적 측면
ⅲ) 표현적 특징
Ⅲ. 결론
3-1. 정리
3-2. 기녀시조의 문학적 의의 재평가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1-1. 연구 목적
우리 문학사에서 시조의 역사는 고려 말부터 시작되어, 조선시대에 꽃을 피웠다고 볼 수 있다. 시조는 3장의 짧은 형태 속에 작자가 노래하고 싶은 내용을 압축해야하기 때문에 운율감과 정제미를 느낄 수 있다. 시조가 조선의 풍토와 조선인의 성정이 음조를 빌어 그 와동의 일형상을 구현한 것이라고 볼 때, 시조가 조선시대를 대표하는 문학이라는 것은 익히 알 수 있는 사실이다. 시가문학은 고대부터 있어 왔으나, 남아 있는 자료로 보나 작품 수로 보나 시조를 따를 만한 것이 없어 보인다. 많은 수의 작품과 작자가 있기에 주제도 또한 다른 시가작품에 비해 다양하다. 이처럼 시조가 가지는 문학성은 뛰어나지만 작자 층의 폭이 넓지는 않은데, 이는 조선시대에는 여성에게 순종과 유교적인 규범만을 요구했을 뿐, 인간의 기본 감정을 쉽게 노출하거나 여성이 적극적인 사회 활동을 하도록 허락되는 사회가 아니었기 때문이라 생각된다. 여성의 역할이 극히 제한적이며 소극적일 수밖에 없는 사회였다는 점과 시조가 주고받는 가창 중심의 문학이었으므로, 규방의 여인들은 감히 개방적인 시조 놀음을 할 수 없었기 때문에, 일반 여성들은 시조문학 전반에 뚜렷한 업적을 남길 수 없었던 것이다. 따라서 양반 사대부가의 여성들은 문자를향유하고 있었으나 시조를 짓지는 않았으며 남성들만의 전유물처럼 여겨질 정도였다. 이는 이황의 『규중 요람』 가운데 “여자는 역대 국호와 선대 조상의 이름자를 알면 족하다. 문필의 공교함과 시사를 아는 것은 창기의 본색이니, 사대부 집안에서 취할 바가 아니다.”라는 문장을 통해서도 느낄 수 있다.
이와 같이 일반 부녀자의 문학 활동에는 많은 제약을 가하였음에도 기녀에게는 문학 활동의 참여가 허용된 것은 기녀들의 특수한 신분적 조건 때문이다.
기녀는 여러 명의 남성들을 상대해야 했는데, 남성들과의 자유롭고 폭넓은 교제를 위해서는 성적인 서비스와 정신적인 교감이 동시에 이루어져야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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