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 윤리] 보고서 (윤리 교육, 도덕의 최소 개념, 선악의 기준)
- 최초 등록일
- 2018.03.03
- 최종 저작일
- 201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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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간과 윤리 과목 과제로 다음 3가지 질문에 대해 조사한 내용입니다.
1. ‘철학적이지 않은 윤리 교육은 반성적 도덕이 아닌 맹목적 도덕’이라는 말과 ‘진정한 의미의 윤리적 실천’ 그리고 ‘윤리를 공부하는 목적’ 등을 참고로 해서 ‘도덕적으로 성숙한 사람으로 살아간다는 것’의 의미가 무엇인지 검토해보라.
2. 도덕의 최소개념이 무엇인지를 설명하고, 이와 연관시켜 “행복이란 인간이 자신의 고유한 본질적 능력, 즉 이성적 능력을 잘 발휘하는 것”이라는 아리스토텔레스의 행복론의 구체적인 내용이 무엇인지를 밝혀라.
3. 신명론, 윤리적 이기주의(ethical egoism), 사회계약설(theory of social contract, 社會契約說)이 선악의 기준 혹은 윤리이론으로서 타당한지를 비판적으로 검토하라.
목차
1. ‘철학적이지 않은 윤리 교육은 반성적 도덕이 아닌 맹목적 도덕’이라는 말과 ‘진정한 의미의 윤리적 실천’ 그리고 ‘윤리를 공부하는 목적’ 등을 참고로 해서 ‘도덕적으로 성숙한 사람으로 살아간다는 것’의 의미가 무엇인지 검토해보라.
2. 도덕의 최소개념이 무엇인지를 설명하고, 이와 연관시켜 “행복이란 인간이 자신의 고유한 본질적 능력, 즉 이성적 능력을 잘 발휘하는 것”이라는 아리스토텔레스의 행복론의 구체적인 내용이 무엇인지를 밝혀라.
3. 신명론, 윤리적 이기주의(ethical egoism), 사회계약설(theory of social contract, 社會契約說)이 선악의 기준 혹은 윤리이론으로서 타당한지를 비판적으로 검토하라.
본문내용
사회의 윤리 기준을 무비판적으로 수용하게 하는 윤리 교육이 우리나라에서 이루어지고 있지만 이는 반성적 도덕이 아니라 맹목적 도덕을 교육하는 것에 불과하다. 도덕이란 본질적으로 시대의 요구에 따라 변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고대 사회에서는 노예제가 당연한 것이었고 따라서 노예를 부리면서도 도덕적일 수 있었다. 그러던 것이 중세 기독교 사회에서는 기독교도를 노예로 삼는 것만 금지되었고 이교도는 얼마든지 노예로 취급할 수 있었다. 그러나 노예 해방이 완전히 이루어진 오늘날에는 노예를 소유하고 있으면 매우 부도덕한 것으로 간주된다. 따라서 윤리를 공부한다는 것은 지금까지 역사적으로 수많은 철학자들이 전개한 사상을 공부하고 각종 도덕적 문제에 대한 논의가 어떻게 전개되어 왔는지, 그리고 그것들이 내가 현재 살고 있는 사회적 조건 속에서 어떤 의미를 가지며,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를 공부하는 것이다. 그처럼 여러 윤리적 문제에 대해 지금까지 나온 주장과 근거들을 공부한 후 자기 나름대로 판단을 내릴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윤리 교육의 진정한 목적인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