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캠퍼스북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국어과 교수 학습 방법' 요약

*민*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8.01.09
최종 저작일
2017.09
16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제2장. 다양한 교수·학습 모형
제3장. 국어과 수업 설계의 원리
제4장. 교재와 수업
제5장. 말하기·듣기 교수학습 방법
제6장. 읽기 교수학습 방법
제7장. 쓰기 교수학습 방법
제8장. 문법 교수학습 방법
제9장. 문학 교수학습 방법

본문내용

제2장. 다양한 교수·학습 모형

* 관련 개념-교수학습 모형의 분류: 지식을 구성하는 방식에 따라
-정보 처리 모형: 문제 해결·창의성 계발·유의미 수용 학습 모형
-사회적 모형: 협력을 통해 지식 함께 구성/ 가치 탐구·전문가 협력·현장 학습 모형
-개인적 모형: 학생 개별적 지식 구성, 교사 x/ 비지시적 교수 모형, 개별화 학습 모형
-행동주의 모형: 직접적인 행동을 통해 구성/ 직접 교수법, 역할 놀이 모형

1. 정보 처리 모형
(1) 문제 해결 학습 모형 –학습자 중심
-학습자가 스스로 학습 문제를 분석·이해하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최선의 방법을 선택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모형/ 인지주의 심리학(과정)

문제 확인하기
-문제 진단 및 확인(목표 확인)
-가설 설정
문제 해결 방법 찾기
-문제 해결 방법 탐색
-학습 계획과 학습 절차 확인
문제 해결하기
-문제 해결 활동
-원리 터득
-전략 습득 여부 확인
일반화하기
-전략의 적용과 연습
-적용상의 문제점 추출, 대안 제시
-전략의 정착 및 일반화

-유의점: 문제의 질-지각적, 개념적 과제/학습자가 이해가능/즉시 찾는 것 x

(2) 창의성 계발 학습 모형
-목적: 주어진 문제 또는 자신이 발견해 낸 문제를 창의적인 방법으로 해결하도록 하여 창의적 언어 사용 능력, 나아가서는 창의성을 계발하는 데에 있다.

문제 발견하기
-문제 확인
-문제 분석
-문제 재진술
아이디어 생성하기
-문제를 다른 각도에서 검토
-문제 해결을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 산출
아이디어 평가하기
-집단 토의
-아이디어 평가(최선의 아이디어 선택)
-일반화
적용하기
-일반적인 상황에 적용
-문제점 확인 및 적용 가능성 탐색

-유의점: 흥미있는 도전적 과제, 해결가치가 있는 문제, 창의성 요구 문제
학생들이 창의적으로 문제 해결 할 수 있는 상황과 분위기 제시
-일반적인 창의성 관련 기법
▪마인드 맵핑(생각 그물 만들기)
: 특정 주제에 대해 관련된 아이디어를 시각적으로 표시해나가는 활동

참고 자료

없음

자료후기(3)

*민*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국어과 교수 학습 방법' 요약 무료자료보기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