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 연출의 역활 - 무대 구성을 중심으로
- 최초 등록일
- 2017.12.15
- 최종 저작일
- 2014.05
- 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연출의 역활 중에서 무대 구성을 하는 방법에 대한 리포트
목차
없음
본문내용
연출가가 해야될 역할은 아주 많다. 미국의 오닐은 연출가가 해야될 임무를 11가지로 분류해 놓았다.
1. ‘무대를 꾸미는 자’로서의 연출 - 무대구성을 하는 일로서 연출가의 가장 기본적인 임무이다
2. 비평가로서의 연출 - 어떤 작품을 연출해서 공연할 것인지를 결정하기 위하여 극작가와 그의 작품세계를 연구하는 일이다.
3. ‘분석가’로서의 연출 - 선택한 희곡을 연출하기에 앞서 연극사적 배경으로부터 작품의 주제 및 각 희곡적 요소들을 분석하고 파악하는 일이다.
4. ‘해석자’로서의 연출 - 선택한 희곡을 어떻게 무대언어로 표현할 것인가를 세밀히 분석하면서 희곡에 대한 주관적인 해석을 내리는 일이다.
5. ‘역사가’ 로서의 연출 - 무대에 형상화하기 위하여 희곡이 쓰여진 시대와 희곡의 배경이 된 시대의 풍습과 생활상을 연구하고 고증하여 원작에 충실한 공연을 만드는 일을 한다.
6. ‘디자이너’ 로서의 연출 - 무대장치, 대소도구, 조명, 의상, 음향, 분장등의 디자이너들과 긴밀한 협의의 과정을 거쳐 원하는 무대효과를 만든다.
7. 배우로서의 연출 - 연출의 전 과정을 통하여 가장 많은 시간을 배우들과의 작업에 바치게 되는데 배우의 연기를 도와주며 효과적인 연기 표현을 만들어 내는데 실질적인 조력자의 역할을 한다.
8. ‘연기 코치’로서의 연출 - 호흡, 발성, 신체훈련등 작품이 요구하는 연기표현을 이끌어 내기 위한 기본훈련을 시킨다.
9. ‘매니저’로서의, 연출 - 예술적 작업뿐 아니라 그 과정에도 참여한다. 연습일정과 스텝회의 일정, 배우일정등을 조절한다.
10. ‘행정가’로서의 연출 - 제작의 현실, 특히 예산과 관련된 문제를 고려해야 하며 마케팅이나 홍보등의 업무에 관련하여 좋은 아이디어를 내는등의 적극적인 참여를 한다.
11. 관객으로의 연출 - 가장 공정하고 객관적인 관객의 입장에서 연극을 만들고 또 최종적인 평가를 내린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