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 없는 기독교 - 한국 교회 비판
- 최초 등록일
- 2017.12.08
- 최종 저작일
- 201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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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2. 분단 그리고 권력
3. 예수가 아닌 것을 섬기는 기독교
4. 마치며
본문내용
들어가며
(전략) “…이와는 달리 종교성 B는 초월성의 종교의식이다. 그 출발점은 인간 속의 영원성이 아니고 영원한 자이자 “영원한 진리”인 신이 인간 역사의 한 시점에, 특정한 장소에서 인간의 모습을 띠고 나타났다는 사실이다. 종교성 B는 인간의 구원을 인간 자신 속의 영원성과 연관시켜 해결하려 하는 대신 역사적인 한 사건과 연관시킨다.”
키에르케고르의 종교성 분류에 있어서, 종교성 B는 분명 기독교에 대한 서술일 것이다. '인간의 구원은 인간 자신 속의 영원성과 연관시켜 해결' 하는 것이 아니라 '역사적인 한 사건', 다시 말해 대속으로서의 예수의 죽음과 부활이 인간의 구원을 이끌어낸다는 이야기로 저 서술과 딱 맞아떨어지기 떄문이다. 또한 이 구원을 믿는다는 사실, 다시 말해 신앙이 그 구원을 실현되게 만드는 것이다.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그렇다면 기독교의 본질이자 구원은 한마디로 예수의 죽음과 부활하심이다.
참고 자료
김종두, 키에르케고르의 실존사상과 현대인의 자아 이해 :기독교인문시리즈 003 (서울:새물결플러스, 2014), 3장 “인간 실존의 여러 단계”
요한복음 3:16
강인철, "종속과 자율", 2013., 한신대학교 출판부
유성오, “현대판 금송아지 - 목사 우상화에 빠진 한국 교회” 뉴스엔조이 2005년 10월 9일 기사
보그, 마커스, "기독교의 심장", 2009., 한국기독교연구
고린도전서 15:53-55, 새번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