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캠퍼스북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전주한옥마을과 인근 지역의 도시재생계획에 관한 연구

*예*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7.10.30
최종 저작일
2015.12
19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먼저 도시 및 도심 재생의 개념과 의미에 관해 살펴보고 전주 한옥마을 조성사업과 전주시 도시재생전략을 통해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면 좋을 것인지에 관해 정책적 제언을 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1. 도시 및 도심 재생의 개념과 의미
1) 도시재생의 개념과 대두배경
2) 도시재생에 관한 주요 논의
2. 도시재생 관련법과 전주시 조례

Ⅲ. 전주환옥마을 조성사업의 성과 분석
1. 한옥마을 조성사업의 경위와 현황
2. 한옥마을 도시한옥군의 특징과 가치
3. 한옥마을 조성에 따른 구도심 재생성과 분석
4. 한옥마을 조성사업의 성과와 과제

Ⅳ. 전주시 도시재생전략계획
1. 계획의 배경 및 목표
2. 추진체계 운영 및 구성방안
3. 도시재생전략
1) 쇠퇴진단과 여건분석
2) 비전 및 목표
3) 도시재생 활성화 지역 지정
4. 한옥마을 인근 도시재생계획
5. 시사점

Ⅴ. 결론 및 정책적 제언
1. 원도심 사람길 잇기 조성
2. 인류무형문화유산거리 조성
3. 원도심 화훼단지 조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도시 확장에 따른 신시가지 개발과 재개발·재건축 사업이 새로운 도시문제를 낳고 있다.
신시가지 개발은 도시의 중심 기능을 이전시키고, 재개발·재건축은 기존 원주민을 삶의 터전에서 밀어내고, 아파트 중심의 개발로 도시의 모양을 획일화시켜 지역 공동체를 무너뜨리고 있다.
도시재생은 기존 도시개발의 문제점을 극복하는 새로운 도시발전대안이다. 오랜 시간 만들어진 지역의 고유자산을 활용하여 지역 공동체를 유지하며 주민이 공감하는 친환경적 도시개발로 삶의 터전을 가꾸어 나가는 것이 도시재생이다.
도시재생의 체계적인 추진과 지원을 위해 2013년 6월에 제정된 도시재생 특별법은 지역 쇠퇴 정도를 분석하고 고유 자산을 활용한 전략계획을 마련해 지역 공동체 중심이 도시재생 추진을 담고 있다.
전주한옥마을이 도시재생 사업으로써 전국적 주목을 받는 데는 도시재생 특별법이 추진하는 방향과 일치하기 때문이다.
전주시는 한옥마을이 가지고 있는 역사·문화적 자산을 바탕으로 도시발전의 비전을 제시하고 전문가는 한옥마을 보존과 활용을 통한 도시재생 방향을 제안했으며 주민은 한옥규제와 일방통행과 같은 불편과 손해를 감수하면서도 참여하는 도시재생 추진의 새 톱니가 잘 맞춰져 이루어 낸 성과가 전주한옥마을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도시재생의 개념을 정의하고 전주한옥마을의 도심재생 사업의 성과와 한옥마을 주변 주거지역에 대하여 현재 용역중인 전주시도시재생전략계획을 분석하여 시사점을 제시하고 한옥마을 인근 도심재생사업 관련 정책을 제언하고자 한다.
이 연구에서는 도시재생의 개념을 정의하기 위하여 문헌조사와 관계 법령을 살펴보고 전주시의 내부 자료를 통하여 전주한옥마을 성과를 분석하였다,
아울러 2015년 12월 완료예정인 전주시도시재생전략계획의 용역 중간 보고서를 통하여 한옥마을 인근 도심재생계획을 분석하였으며 부족한 부분은 언론보도 내용을 통하여 보완하였다.

Ⅱ. 이론적 고찰
1. 도시 및 도심 재생의 개념과 의미
1) 도시재생의 개념과 대두배경
도시는 많은 인구가 밀집한, 정치적·경제적·사회적 활동의 중심이 되는 장소이다.

참고 자료

김동영, 2010, 『도심활성화에서 신예술가집단의 역할 : 전주한옥마을 사례를 중심으로』, 전북대학교 고고문화인류학과 박사학위논문.
김현숙, 2000, 『도시의 역사적 환경 보전 행정에 관한 연구 : 일본과의 비교에 의한 전주시 도시한옥군 보전행정의 과제 및 제안』, 대한국토도시게획학회, 35.
상남규, 2010, 『도시재생사업에서의 협력적사업시행방식과 절차개선에 관한 연구 : 세운재정비촉진사업을 중심으로』, 서울시립대학교 도시행정학과 박사학위논문.
이우형, 2012, 『미국도시개발의 진화와 사고적 패러다임의 변화 연구 : 현 미국도시개발과정에 나타난 경제가치와 재생가치의 균형적 추구를 중심으로』, 디자인융복합학회, 11(3).
오윤경 외, 2013, 『도시정책 패러다임의 변화와 커뮤니티 지표의 구성』,한국국정관리학회, 23(3).
유현준 외, 2006, 『도시조직의 연계공간으로서의 도시의 맥락을 유지하는 UEC 연구』, 대한건축학회, 26(1).
2008,『가로공간과 공공시설의 연계를 통한 도심 공공공간의 재생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 28(1).
2011, 『도심 내 걷고 싶은 거리의 이벤트 밀도 연구』, 한국공간디자인학회, 6(2).
2015,『공간의 속도와 보행자 선호거리의 상관관계에 대한 연구』,한국공간디자인학회, 31.
이선희, 2008, 『전통문화구역 정책이 주민사회에 미친 영향 : 전주한옥마을을 사례로』, 전북대학교 고고문화인류학과 석사학위논문.
황인욱, 2015, 『구도심 재활성화 사업과 공간 갈등 : <전주한옥마을 조성사업> 사례 연구』, 전북대학교 사회학과 박사학위논문.
유현준, 2015, 『도시는 무엇으로 사는가』, 을유문화사.
제인 제이콥스, 2010, 『미국 대도시의 죽음과 삶』, 그린비.
김인순, 2013, 『전주시 한옥의 보전 및 활성화 정책』
전북발전연구원, 2010, 『전주 한옥마을 조성사업의 도심재생 성과 분석 및 개선방안』
전주시, 2015. 10, 『전주시 도시재생전략계획(안) 용역 중간보고서』

자료후기(2)

*예*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전주한옥마을과 인근 지역의 도시재생계획에 관한 연구 무료자료보기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