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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식 공연 선택에 있어서 속성의 중요도 분석 Conjoint 분석

*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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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7.06.27
최종 저작일
201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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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II. 개념의 정의
III. 분석모형 및 설문방법
Ⅳ. 조사 및 분석 결과
Ⅴ. 결론 및 연구의 시사점과 한계

본문내용

I. 서론
1.1 연구배경 및 목적

우리나라의 경제 성장과 더불어 국민들도 과거에 비해 경제적으로 윤택해졌으며 생활수준의 향상과 주 5일제 제도의 도입에 따라 여가 생활 및 공연 예술 참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또한 21세기 유망산업인 문화산업의 원천으로써 공연예술에 대한 중요성이 인식되고 있으며, 공연 예술의 활성화를 위한 관객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가 발표한 ‘2008 문화향수실태조사’에 따르면 2007년 3월 1일 -2008년 2월 29일간 우리 국민의 예술행사 관람률은 67.3%로 2006년 조사결과 65.8%보다 1.5% 늘었다. 이 가운데 클래식 음악공연은 3.6%에서 4.9%로 관람이 증가하였다.
이렇게 클래식 음악 공연 관객의 저변이 확대되고 시장이 활성화되어 가고 있지만, 생산자 입장에서 연주의 내실만을 고집하고 있어서 질적인 차원에서 평가 할 때 미흡한 면이 많이 나타나고 있다. 공급자 중심적 시장으로 연주자의 외형이나 유명세에 치중한 공연이 주를 이루고, ‘비싸면 좋은 공연’이라는 편견이 생기면서 고가의 공연이 상류문화의 대명사처럼 여겨지고, 과시용 수요로 이어져 공연 문화의 양극화현상이 나타났다.
클래식 음악 공연이 소수의 관객층에 형성되어 있다는 접근은 지양하고 클래식 음악 공연의 잠재적 관객개발 및 형성을 위하여 산업적(Business), 과학적 접근의 마케팅 활동이 전개되어야 할 것이다. (이은정 2009)
이와 같은 배경을 바탕으로 본 연구는 관객들의 클래식 공연 선택에 있어서 속성의 중요도를 컨조인트 분석을 사용해 파악하고 기존의 관람은 지속시키며 관객의 개발을 통해 클래식음악공연의 활성화를 위한 효율적인 전략기틀을 마련하는데 목적이 있다.

1.2 선행연구

클래식 음악 관객에 대한 기존 연구들을 살펴보면, 클래식 음악관객의 특성을 관객특성을 관람동기, 관람형태, 수용과정, 만족도를 중심으로 관객을 분류한 이론들과 마케팅적 관점에서 클래식 음악관객을 소비자로 음악상품 소비에 관한 관객 세분화 연구가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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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종원 외 (2001), 마케팅조사방법론, 법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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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체육관광부 홈페이지: http://www.mcst.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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