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관 교육 조사
- 최초 등록일
- 2017.06.27
- 최종 저작일
- 2016.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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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미술관 교육의 역사
1) 미학적 입장과 미술관 교육
2) 교육적 입장과 미술관 교육
2. 미술관 교육의 동향
1) 우리나라 미술관 교육의 동향
2) 다른 나라 미술관 교육의 동향
본문내용
1. 미술관 교육의 역사
대중을 위한 미술관 교육의 역사는 근대적 의미의 미술관과 더불어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근대 미술관의 역사와 더불어 이러한 미술관들이 가졌던 미술관 교육에 대한 시각과 실천을 다루는 것은 오늘날의 미술관 교육을 이해하고 앞으로의 미술관 교육의 방향을 정하는 데 매우 중요한 작업이 될 것이다. 미국 미술관 교육의 역사와 철학에 대한 연구를 통해 젤러(Zeller)는 미술관 철학으로 크게 세 가지를 제시하였다. 첫째, 미학적 임무로, 관람자의 미적 경험을 제공해야 한다는 철학, 둘째 교육적 임무로, 관람자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대중 교호를 중시해야 한다는 철학, 셋째, 사회적 임무로, 지역사회와 대중에 대한 공공의 임무를 중시하는 철학이다. 특히 미술관 교육의 철학으로 젤러는 미학 중심 철학, 미술사 및 학제간의 철학, 사회 교육적 철학을 제시하였다.(Zeller,1989)
1) 미학적 입장과 미술관 교육
미술관의 미학적 입장을 대표하는 사람은 바로 보스턴 미술관의 벤자민 길만(B.Gilman)이다. 1918년에 길만은 『미술관의 목적과 방법에 대한 고찰』이라는 책에서 미술관의 미학적 입장에 관한 심도있는 논의를 하였다.(Gilman,1923). 그에 따르면 미술관은 문화 기관으로 작품 감상에 따른 즐거움을 가장 중요한 목적으로 여기며 교육은 부차적이라는 것이다. 미술관은 일종의 종교적 장소라고 보고 미술작품에 대한 적극적인 감상을 강조하였다.(Zeller,1989)
미학과 미술감상을 중시하는 입장은 많은 미국 미술관 교육의 목적과 내용에서 여실히 보이고 있다. 미술관은 매우 수준 높은 미술작품을 많이 수집하고 전시함에 따라 가장 효과 있는 교육을 기대할 수 있으며, 최고의 미적 우수성을 가진 작품을 전시하는 것이 바로 대중을 위한 미술관의 교육적 책임을 완수하는 것이다. 이때 강연회와 그 외의 교육 프로그램은 단지 미술관에 전시된 작품에 대한 관람객의 기대를 높여주는 데 그 역할이 있다고 보았다(Fairbanks 1918).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