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사상과 사찰 건축]우리나라 사찰건축의 역사적 배경,가람의 전각들/통도사,해인사,화계사,송광사 건축 사례
- 최초 등록일
- 2017.02.28
- 최종 저작일
- 201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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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불교사상과 사찰 건축]
우리나라 사찰건축의 역사적 배경
가람의 전각들
통도사,해인사,송광사 건축 사례
불교 건축에 영향을 준 불교 교리도 설명이 되어있으며
각각 사진이나 도면, 표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목차
1. 사찰 건축의 형성 배경
2. 가람의 전각들
3. 통도사
4. 합천 해인사
5. 수락산 화계사
6. 송광사
7. 송광사의 보물들
본문내용
스투파가 재가 신도들의 신앙적 대상이 되어 결국 탑이 불교에서 가장 중요한 조형물로 발전하였다면 반면 출가승들은 세속에서 떨어진 한적한 곳에서 무리를 이루며 수행하였다. 이들은 스스로 수행하고 의지하여 열반하는것이 목표였고 초기에는 숲속에 초가집을 만들고 생활했다고 추정된다. 사찰이 아닌 그저 민가와 다름 없었을 것이고 비영구적이었다. 그러나 승단에 대한 일반인의 시주가 늘어나며 영구 거처가 필요해졌고, 이내 석조로 만든 거대한 승방들을 만들고 절벽을 뚫어 인공 동굴을 만들어서 그 안에 가람을 조성하게 된다. 출가승들이 기거하는 승원굴과 승단이나 방문신도들이 예불하기 위한 예배굴로 구성되는데, 보통 한두개의 예배굴과 네댓개의 승원굴이 합쳐져 하나의 사원을 이룬다. 이러한 석굴사원이 실크로드를 타고 중국으로 퍼져 유행을 이루고 우리나라에서도 경주의 석 굴암에서 꽃을 피우게 된다.
<중 략>
가람이란?예배굴=불상을 안치한 불전이나 법당/승원굴=승방 또는 요사채
예배공간과 수행공간이합쳐진 복합체지만 어원적 의미로는 승가 집단의 수도원적 의미가 강하다.
참고 자료
불교건축,김봉렬 저,솔,2004.11.30
사찰의 비밀,자현 저,담앤북스,2014.09.26
중국과 한국의 불교건축,장덕현 저,빛과 글,2005.08.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