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40년대 이탈리아 네오리얼리즘 영화
- 최초 등록일
- 2017.02.09
- 최종 저작일
- 2016.11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목차
1.네오리얼리즘의 태동
1.1 리얼리즘의 역사
1.2 1940년대 이탈리아의 상황
1.3 인접 예술과의 관련성
2. 네오리얼리즘의 전성기
2.1 네오리얼리즘 영화의 등장
2.2 네오리얼리즘 영화의 배경적 특징
2.3 네오리얼리즘 영화의 양식적 특징
3. 네오리얼리즘의 쇠퇴
4. 네오리얼리즘의 영화사적 의의
본문내용
1. 네오리얼리즘의 탄생
1.1 리얼리즘의 역사
리얼리즘의 뜻은 시대에 따라 변해왔다. 고대에서의 리얼리즘은 모방을 통한 미메스(mimes)라는 풍자극이었다. 고대 그리스어 미메시스(mimesis)를 어원으로 하는 미메스는 사제가 행하는 숭배행위를 의미햇으며 내면적 실재를 표현한다는 의미에서 출발했다. 이를 통해 계몽적 기능을 수행하고자 했다.
현실의 재현 또한 신과 결부지어서 표현해야했던 중세를 지나 16, 17세기의 르네상스 시기에는 고대 그리스의 이론이 다시 부상하면서, 새로운 형태의 미메시스와 고대 작가의 모방을 뜻하는 이미타티오(Imitatio)가 등장한다. 이 시기의 모방은 이상을 자연법칙에 충실하게 모방하는 것이었다.
18세기에 이르러서는 모방이 정신과 사고를 통하게 되었다. 이 시기에는 예술에서 표상된 자연이 이성의 산물이라고 인식했다. 따라서 자연을 아름답게 묘사함으로써 진리를 전달하려 했다. 또한 모방을 예술적 목표가 아닌 예술적 수단과 방법으로 보게 된다.
19세기에는 모방의 대상이 자연에서 현실로 변화한다. 이 시기에는 아름다운 것 뿐 아니라 저속하고 추한 것도 도덕적인 영향력을 줄 수 있다는 인식이 퍼졌다. 따라서 인간의 살아가는 시대와 사회를 묘사하는 것을 리얼리즘으로 생각하면서, 하층계급의 생활이 예술에서 다루어지게 된다. 자연주의는 이러한 태도를 더욱 강화시켰다. 사실주의와 비슷한 부분이 많은 자연주의는 실증주의와 과학적 관찰 등을 특히 강조한다는 점에서 차이를 보인다. 예를 들어 개인의 운명이 자유의지가 아니라 유전과 환경에 의해 결정된다는 식이었다. 자연주의는 지배적인 미적 관습을 부정하였고, 계몽적이며 혁명적인 특성을 지녔다.
1.2 1940년대와 그 이전 이탈리아의 상황
1940년대는 2차 세계대전을 기점으로 이전과 이후로 나눌 수 있다. 세계대전이 종전되기 전, 이탈리아는 무솔리니를 수반으로 하는 파시즘 국가였다.
참고 자료
서일호, 2차세계대전 전후 이탈리아 영화와 해방전후 한국 영화 연구, 서강대학교 언론대학원, 2000
박자영, 19세기 이태리 베리즈모 오페라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2005
박현선, 영화이미지론을 통한 리얼리즘의 가능성 연구 : 네오리얼리즘의 이미지와 리얼리티 관계를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첨단영상전문대학원, 2000
이충근, 임순례 감독 영화에 나타난 이탈리아 네오리얼리즘 특징에 관한 연구 : <세 친구>와 <와이키키 브라더스>를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대학원, 2011
정태수, 『세계 영화 예술의 역사』,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