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르크스, 엥겔스 독일 이데올로기 서평
- 최초 등록일
- 2017.01.24
- 최종 저작일
- 201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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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는 말
2. 관념론자에 대한 비판
1) 헤겔 비판
2) 포이에르바하 비판
3. 관념론적 역사관 비판과 유물론적 역사관 제시
4. 라카투스와 맺음말
5. 참고문헌
본문내용
마르크스이론의 핵심중 하나인 유물론적 역사관은 여러 저작들에서 드러나고 있다. 로저 S. 고트맆에 따르면, 특히 1843년과 1848년 사이에 쓰인, 헤겔 법철학 비판서설, 『독일 이데올로기』, 『1884년의 경제 철학 소고』, 『철학의 빈곤』, 그리고 『공산당 선언』에서 마르크스는 사회적, 정치적 그리고 정신적 생활에 관해 근본적으로 해석한다.(고저 S. 고트맆, 1975 : 28) 마르크스주의의 결정적 핵심인 ‘역사적 유물론’은 이때부터 그의 가장 중요한 교의가 된다. 본 글에서는 이 중에서도 마르크스와 엥겔스의 저서인 『독일 이데올로기』에 대하여 논의하고자 한다. 『독일 이데올로기』에서는 눈여겨보아야 할 키워드가 두 가지 있다. 첫째는, 관념론자들에 대한 비판이다. 마르크스는 철학적 시기에 청년 헤겔학파로서 헤겔 유산을 물려받았다. 허나 이후엔 헤겔 철학의 관념론은 버리고 그의 변증법만을 자신의 이론에 대입한다. 본 책은 당시 세계를 지배하고 있었던 이성 중심 철학을 비판하면서 시작된다. 특히 헤겔 철학을 해체하면서 관념론 대신 유물론을 제시한다.
참고 자료
김재철 (2012), 「마르크스의 포이어바흐 테제에서 실천의 성격들」, 『철학과 문화 제 24집』, 147쪽.
고저 S. 고트맆 (1975), 『마르크스주의』, 국민대학교 출판부, 28쪽, 122쪽.
알렉스 캘리니코스 (2010), 『사회이론의 역사』, 한울아카데미, 143쪽.
칼 마르크스, 프리드리히 엥겔스, 박재희 (2007), 『독일 이데올로기』, 청년사, 42, 71, 80~82,쪽.
손철성 (2003), 「마르크스 :독일 이데올로기」 서울대학교 철학사상연구소, 71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