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흐, 헨델, 쿠프랭의 조곡들의 구조적, 음악적 특징 비교
- 최초 등록일
- 2016.12.30
- 최종 저작일
- 201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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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바흐, 헨델, 쿠프랭의 조곡들의 구조적, 음악적 특징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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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요한 세바스찬 바흐(Johann Sebastisn Bach, 1685-1750)
1) 영국모음곡
2)프랑스모음곡
3) 파르티타
2. 게오르그 프리드리히 헨델(Georg Friedrich Handel, 1685-1759)
3. 프랑수아 쿠프랭(François Couperin, 1668- 1733)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바로크는 오늘날 서양 음악사에 있어서 대략적으로 1600년부터 1750년까지를 의미하는데, 용어의 어원은 확실하지가 않다. 바로크는 일그러진 진주라는 뜻을 가진 포르투갈어 ‘barroco'에서 유래되었다고 전해지며, 처음 예술분야에 적용될 때는 르네상스 후에 찾아온 예술의 퇴폐로 보는 부정적인 입장이 대부분이었다. 그러나 19세기 후반에 들어서기 시작하면서 예술 비평가들 사이에서 바로크는 괴상하고 과장되어있으며 불규칙을 의미하는 것으로 간주하여 한 시대의 정당한 표현방식으로 인정하기 시작했다. 르네상스와 동일하게 바로크 양식은 이탈리아에서 처음 출발되어 유럽문화의 모든 분야에 널리 보급되었으며, 이 중에서도 음악은 웅장한 구상, 화려한 음색, 장대한 효과대조 등을 통해 전체적으로 극적인 특색을 띠었다.
17세기에 들어와서는 나라의 왕권이 강해짐에 따라 바로크 음악은 궁전과 교회를 중심으로 시도되고 발전되었으며, 이 시대에 새로운 음악장르가 탄생하게 되었다. 그 예로는 오라토리오, 칸타타, 오페라, 협주곡, 소나타 등이 존재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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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oda, P. B., 김경임(역, 2007), ‘바흐 건반악기 음악의 연주와 해석’, 서울: 음악춘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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