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왕과 나를 감상한 관람평과 동시에 동남아시아의 관점에서 일관된 주제로 살펴보시오.
- 최초 등록일
- 2016.12.19
- 최종 저작일
- 201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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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화 왕과 나를 감상한 관람평과 동시에 동남아시아의 관점에서 일관된 주제로 살펴보아 A+ 학점을 받은 소중한 레포트자료입니다. 좋은 Sample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화 왕과 나를 보고 난 감상평
2. 오리엔탈리즘
3. 영화에서 보여주는 서구 우월주의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개인적으로 동남아시아에 대한 편견이 존재하고 있어 ‘왕과 나’라는 영화 역시도 보는 것을 꺼려했다. 동남아시아 특유의 토착적인 이미지가 머릿속에 남아있어서 그런지 나라를 여행하는 것도 문화를 접하는 것도 싫어했다. 하지만 그것은 단지 나의 편견이었으며 태국에 대한 다양한 면을 알 수 있음과 동시에 그 시대에 나타난 서구우월주의 등을 살펴볼 수 있었던 영화가 바로 ‘왕과 나’다.
‘왕과 나’는 태국의 왕 시암이 자신의 자녀들과 왕족에게 영어 및 서구의 사상, 철학을 가르치기 위해 영국인인 안나 부인을 가정교사로 데려오면서 벌어지는 일들을 그린 영화다. 그 당시에 이 영화과 방영되었을 때엔 서양인들이 동양에 가지고 있었던 호기심을 충족시키기에 충분했지만 역사적 사실의 진위 여부에 대해선 지금까지도 논란이 되고 있으며 태국에서는 역사적 사실을 왜곡시키는 것과 더불어 서양인들의 편견과 우월주의가 팽배한 영화라고 이 영화를 자국 내에서 방영금지 시키는 등 다양한 일이 있었다. 영화 왕과 나는 1956년에 방영되었는데 그 때 당시에 얼마나 서구우월주의가 서구에 만연했고 동남아시아를 어떤 시선으로 바라보며 남성과 여성의 시선이 어떻게 다른지 역시도 이 한 영화에서 찾아볼 수 있었다. 그래서 오늘은 영화 왕과 나를 감상한 관람평과 동시에 동남아시아의 관점에서 일관된 주제로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영화 왕과 나를 보고 난 감상평
영화 왕과 나는 태국의 이국적인 분위기가 풍기는 궁전을 배경으로 태국의 왕 시암과 영국인 가정교사 안나와의 사랑을 그린 영화다. 이는 브로드웨이 뮤지컬로 먼저 제각되었으며 국내에서는 1956년에 방영한 영화로 더 잘 알려져 있지만 사실은 먼저 뮤지컬로 선보였던 작품이다. 사운드 오브 뮤직을 연출한 작곡가 리처드 로저스와 작사가 오스카 해머스타인 2세가 합작으로 만든 뮤지컬이었으며 왕과 나는 마가릿 랜던이라는 인기 소설 작가의 소설을 원작으로 제작되었다.
참고 자료
왕과 나에 나타난 동양의 이미지 : 탈식민주의적 관점에서의 고찰. 신근혜. 국제지역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