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 위잇 도시락 이벤트

지진에 대한 이해와 경주지진의 발생원인 그리고 내진설계의 정의와 국내 내진설계 문제점 및 시사점

*영*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6.11.07
최종 저작일
2016.11
18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이글에서는 우선 지진에 대한 이해와 경주지진 발생 원인과 현황을 살펴보고
내진설계의 정의 및 건축물의 내진관련 법령에 대해 알아봅니다.
또한 각종 시설물 특히 원전의 내진 설계 현황에 대해 집중적으로 살펴보며
국내 내진설계기술의 문제점과 정부의 대책을 분석한 후 시사점을 도출합니다.

목차

1. 들어가며

Ⅱ. 지진에 대한 이해와 내진설계의 정의 및 건축물의 내진관련 법령
1. 지진발생원인과 규모(강도)
가. 지진발생원인
나. 지진의 규모[기상청 진도계(Richter Scale)]
2. 내진설계 정의 해석
가. 내진설계의 목표
나. 내진, 면진, 차진, 제진의 정의
3. 건축물의 내진관련 법령

Ⅲ. 경주지진 발생 원인과 현황
1. 개요 / 2. 경주지진 발생원인 / 3. 여진 / 4. 정부 대응의 문제점

Ⅳ. 건축설비, 원전, 사회기반 시설물의 내진설계
1. 건축설비의 내진대책
2. 원전의 내진설계
가. 내진설계 입력 자료 선정
나. 동적 지진응답해석
다. 원전 구조물 및 기기의 내진설계
라. 기기의 내진검증
마. 원전의 지진해일 대비 설계
3. 사회기반 시설물의 내진설계 및 내진성능목표
가. 도로교 / 나. 댐 / 다. 공항시설 / 라. 철도교 / 마. 고속철도 / 바. 항만시설

Ⅴ. 국내 내진설계기술의 문제점과 정부 대책
1. 내진성능확보 확인절차에 대한 평가
2. 국내 내진설계기술의 문제점
3. 정부의 개선대책

Ⅵ. 시사점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최근 발생한 경주 지진으로 인해 지진에 대한 관심이 높다. 지진은 지각변동 및 지반운동으로 인하여 인명 및 재산피해를 가져오는 무서운 자연재해다. 지진은 예측하기 힘들다는 어려움이 있을 뿐만 아니라 지진이 발생하면 피해지역이 매우 광범위하게 된다. 지진은 1년에 약 만명 정도의 인명피해를 낸다고 하니 그 위험도를 간과하여서는 안 된다.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는 크게 약 10개의 다른 판들이 서로 다른 운동을 하며 판과 판이 인접한 경계부분에서 지진이 많이 발생을 하게 된다. 이를 판경계 지진 (plate edge earthquakes)이라고 한다. 일본의 동북부지진도 태평양판과 북아메리카 판이 만나는 경계부에서 발생한 것이고 그 경계부분에 역단층이 형성되어 있어 지진 발생하며 큰 해일을 수반하였다.
우리나라의 경우 지진이 발생하지 않는 것으로 인식되어 왔으나 이번 경주 지진과 같이 크고 작은 규모의 지진들이 과거부터 현재까지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1970년부터 지진에 대한 계기관측을 시작한 이래, 1978년 9월 규모 5.2의 속리산지진, 같은 해 10월 규모 5.0의 홍성지진, 1996년 12월 13일 규모 4.5의 영월지진이 기록되었다. 또한 1997년 경주지진, 2004년 울진지진, 2007년 월정사지진 그리고 규모 5.7의 2016년 경주지진 등 규모 크고 작은 지진들이 발생하여 지진에 대한 관심과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게다가 계기관측이 시작된 이후 규모 6.0에 달하는 지진도 서해에서 세 차례나 있었다. 기상청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에 규모 3.0이상의 지진이 연간 약 40회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지진에 대한 국내의 사례와 인접국들의 지진피해를 경험하며 이에 대한 대책을 여러 기관에서 마련하고 있다. 또한 내진설계 기준도 계속 계정하고 있고 그 내진설계 대상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참고 자료

국토교통부 보도자료, 「“지진에 안전하도록…” 건축물 내진설계 강화」, 2016년 9월 20일.
권지운 (2011). 국내 내진설계기술의 현황 및 시사점. ie 매거진, 18(2), 18-22.
김석구 (2011). 건축물 내진제도의 문제점과 대책. 건축, 55(5), 35-40.
김예성 외, 우리나라 건축물 내진설계 현황과 개선과제, 국회입법조사처 이슈와 논점 제1216호, 2016. 10. 28.
박광순, 서형열, 김익현, 정재훈 (2013). 국내 사회기반시설의 내진설계기준 개선방향에 관한 고찰. 대한토목학회 학술대회, 880-884.
조호현 (2012). 원자력발전소의 내진설계. 소음진동, 22(2), 9-14.
현창헌 (2011). 원전 시설 내진안전성 및 지진대응체계. 건축, 55(5), 27-30.
행정자치부 보도자료, 「건축물 내진성능 수리 시지방세 전액 면제 추진」, 2016년 9월 21일.
*영*
판매자 유형Platinum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지진에 대한 이해와 경주지진의 발생원인 그리고 내진설계의 정의와 국내 내진설계 문제점 및 시사점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