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복음의 이원론
- 최초 등록일
- 2016.11.03
- 최종 저작일
- 201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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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이원론이란?
Ⅲ. 영지주의란?
Ⅳ. 요한의 저작 목적
1. 요한의 영지주의 논박
2. 요한이 헬라화된 기독교를 제시하고 있었다는 이론
Ⅴ. 요한복음의 기독론
1. 로고스 기독론
2. 요한의 이원론
Ⅵ. 마치는 말
Ⅶ. 참고문헌
본문내용
요한복음 1장에서 우리는 요한이 영지주의에 입각한 이원론의 사상으로 요한복음을 기록하였다는 오해의 소지를 불러일으킬 만한 몇 구절들을 찾을 수 있다. 어떤 학자들은 당시의 요한이 영지주의와 싸웠다는 설 Donald Guthrie, New Testament Introduction, 나용화외 역 『신약개론』, (서울:기독교문서선교 회,1988), 281-83
과 헬라화된 기독교를 제시하고 있었다는 이론 같은 책. 283-86
들이 있다. 그 중에서도 여기에서는 요한복음 1장에 나오는 이원론에 관한 내용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과연 어떤 근거들과 이유들로 인해 이러한 학설들이 나온 것이며 어떠한 구절들과 단어들로 인해서 그 구절들이 이원론적 문제를 가지고 있으며 요한이 어떠한 의도와 목적을 가지고 기록을 하였을까에 중점을 두고 알아보도록 하겠다.
<중 략>
이원론은 항상 같은 형태로 나타나지는 않으나, 가장 일반적인 형태 속에서 두 가지의 자존적 인 원리들인 하나님과 물질을 설정하고 있는데, 이것은 서로 구별되면서도 영원히 공존하고 있다. 그러나 원래의 물질은 하나님에게 예속되어 있고, 그의 의지의 도구가 되는 소극적이고 불완전한 실체 (때때로는 악)로서만 간주될 뿐이다 (플라톤아리스토텔레스, 영지주의자들, 마니교도들). 이 이론에 따르면, 하나님은 창조주가 아니며,단순히 세계의 구성자 혹은 건축자에 불과하다. 이 견해는 몇 가지 이유로 인하여 반대를 받는다. ( 1 ) 이 견해는 무로부터는 아무것도 나오지 않기 때문에, 세계가 창조된 어떤 실체가 있음에 틀림없다고 하는 기본적인 생각에 있어서 잘못이다. 이러한 공리는 어떤 사건도 원인 없이는 일어나지 않는다고 하는 사상의 표현으로서만 진실이며, 만약 그것이 이미 존재하고 있는 물질로부터가 아니라면 아무것도 이루어질 수 없다고 주장하는 일을 의미 한다면 거짓이다. 창조론은 원인을 배제하지 않으면, 하나님의 주권적인 의지 속에서 세계의 모든 충분한 원인을 발견한다. (2) 이 견해가 물질을 영원한 것으로 묘사하는 것은 기본적으로 불건전한 것이다.
참고 자료
노재관. 『요한신학』 서울: 성관문화사, 1997
Berkhof, Louis. Systematic Theology. 권수경외 역. 『조직신학』. 고양:크리스챤다이제스트, 2001
Brown, Raymond E. An Introduction To The New Testament. 김근수외 역. 『신약개론』. 서울:기 독교문서선교회, 2003
Guthrie, Donald . New Testament Introduction. 나용화외 역. 『신약개론』. 서울:기독교문서선교 회, 1988
Ladd, George Eldon. A Theology of the New Testament. 신성종외 역. 『신약신학』. 서울:대한 기독교서회, 19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