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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론 - 백운소설 력옹패설 감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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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6.10.16
최종 저작일
201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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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 평론의 형성 및 특징

2. 본론
1) 원문 번역 및 견해

3. 결론
1) 질의

본문내용

1. 서론
1) 평론의 형성 및 특징
평론은 사전적의미로 사물의 가치, 유열, 선악 따위를 평가하여 논함, 또는 그런 글을 뜻한다. 문학에서 평론은 문학작품을 정의하고 그 가치를 분석하며 판단하는 것이다. 평론은 작품과 작가를 평가하는 기준이 되며, 그 기준은 과거의 문학작품과 전통에서 가져온다. 비평의 기준은 시대마다 다르다.
한국문학사에 있어 문학비평의 초기단계는 어떠하였는가는 자료의 부족으로 인하여 알기 어렵지만 현전하는 상고시대의 한역가 및 그에 딸린 설화에 의하여 당시의 사람들이 가졌던 문학에 대한 인식의 윤곽을 간접적인 방법으로 짐작해볼 수 있다. 이러한 예로는 공무도하가와 황조가가 있다. 이들 노래에 딸린 산문기록들은 노래가 지어진 동기와 분위기를 설명하는 가운데 시가의 정서적 표현 기능에 대한 원초적 이해가 당시에 이미 형성되어 있었음을 보여준다.
고려가 건국되면서 문학사에 나타난 가장 큰 변화는 한문학의 융성이다. 신라시대의 골품제를 철폐한 고려왕조는 중앙집권적 정치체제의 수립을 위한 방편으로 과거제를 채택하였고, 이에 따라 한문학이 크게 발달하였다. 따라서 시와 문의 능력은 관료로서의 입신과 처세에 필수적인 것 이였다. 한문학의 발달은 당연히 이에 상응하는 비평적 의식과 논의의 진전을 가져왔을 터이나, 고려 중엽까지의 문집과 문한은 전하여지는 것이 드물어서 소상한 내용을 파악하기 어렵다.
유가적 이념을 내세우면서도 이를 뒷받침하는 철학적 사유가 철저하지 못하였던 고려 전기의 문학의식은 무신란을 고비로 하여 새로운 전환기에 접어들었다. 문인풍의 교양과 취미를 바탕 하여 시, 문의 세련미를 중시하던 문신과 귀족들이 물러나고, 보다 실제적이고 현실적인 가치관을 가진 신흥양반층이 등장하면서 문학비평에서도 이에 따른 전환이 이루어졌다.
고려 후기 비평의 주요문제 중의 하나인 용사와 신의의 논란도 이러한 맥락에서 등장하였다. 리인노와 리규보를 각기 대표적 논자로 한 이 문제는, 용사와 신의가 서로 어느 하나를 부정하여야만 하는 배타적 개념이라고만은 ......<중 략>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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