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끼전 연구
- 최초 등록일
- 2016.10.12
- 최종 저작일
- 201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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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토끼전>의 작품세계
1. <토끼전>의 특징
2. <토끼전>의 의미
3. <토끼전>의 작품 구조
Ⅲ. <토끼전>의 형성과 변모
1. <토끼전>의 형성과정
2. <토끼전>의 형성과 변모에 따른 작품 양상
3. <토끼전>의 이본
Ⅳ. 나오는 말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조선조 후기에는 동물 우화소설이 두드러지게 나타기 시작한다. <토끼전>은 조선후기의 우화소설이자 판소리계 소설로 <구토지설>을 근간으로 기본 줄거리에서 분량이 확장되면서 그 작품세계와 의미가 확장되고 재미가 첨가되었다. 다른 판소리 작품들과 달리 근간이 되고 있는 설화가 명확한 판소리계 소설로 우화적 수법에 의해 형성된 작품 가운데 가장 널리 향유된 작품 중의 하나이다.
여기서는 <토끼전>의 형성 과정 등을 비롯한 전반적 이해 및 당시의 시대적 배경과 함께 동물우화소설의 풍자성을 통해 나타난 서민들의 의식변화를 중심으로 작품세계와 그 의미를 알아보고 작품의 구조 및 형성과 변모 양상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Ⅱ. <토끼전>의 작품세계
1. <토끼전>의 특징
(1) 우화 소설로서의 <토끼전>
동물우화소설은 인간 사회의 사상이나 인간 행위를 동물에 가탁하여 간단한 하나의 교훈을 주는 단편담인 동물우화가 소설 형태로 발전한 것 또는 그러한 동물우화의 속성을 지니고 있는 소설을 말한다. 동물우화소설은 등장인물이 동물이고 그들의 세계를 그리지만, 의도하는 바는 어디까지나 인간 사회를 우의와 풍자와 해학으로 교훈하고 있는 소설이다.
등장인물들의 의인화를 통해 작자는 집권층의 무능함과 권력 계층의 상호 대립, 투쟁, 그리고 지배계층에 대한 서민들의 비판적인 의식을 효과적이고 우회적으로 반영하고 있다. 우화소설은 비유적으로 동물에게 일정한 인간의 유형을 부여하고, 그 속에 도덕적·교훈적 내용을 담게 된다. 또한 성격상 당시의 비리나 모순 그리고 부정부패 등의 문제점을 직접 드러내지 않고 빗대는 형식을 취해서 간접적으로 드러내는 형식을 갖는다.
토끼와 별주부는 선·악이라는 이분법적 기준에 의해 재단될 수 있는 인물이라고 할 수 없다. 토끼와 별주부는 용왕의 득병이라는 문제적 상황에서 자신이 가지고 있는 신분적 제약을 통해 서로 다른 대응 방식을 보여주고 있다. 또 이 작품에서 '용왕'은 왕권을 상징하고, '수궁의 조정 대신'은 권력 있는 지배계급을 뜻하는 것으로 본다면, 이들에 대한 정면 도전이나 저항은 위험하기 짝이 없는 노릇일 것이다.
참고 자료
금동건(2001), 토끼전 연구 , 경희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이원수(1996), 고전소설 작품세계의 실상, 경남대학교 출판부 (p.206-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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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출헌(1992), 조선후기 우화소설의 사회적성격 , 고려대 박사논문
최정식(1993), 토끼전의 갈등구조와 사회적배경, 경성대학교 한국학연구소 (모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