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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태원의 <천변풍경>에서 나타난 사회문화적 배경과 공간적 배경인 도시의 이미지

*유*
최초 등록일
2016.10.11
최종 저작일
201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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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박태원의 소설 <천변풍경>에서 나타난 사회문화적 배경을 공간적인 배경인 도시와 연결하여 서술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Ⅰ. 도시를 사랑한 작가
Ⅱ. 도시, 자본주의의 공간
Ⅲ. 도시, 희망의 공간
Ⅳ. 도시, 타락과 절망과 이별의 공간
Ⅴ. 도시, 삶의 공간
Ⅵ. 행복과 불행의 교차점, 도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도시를 사랑한 작가
1930년대의 한국 근대문학은 20년대와는 판이하게 다른 문학 양상을 보였다. 1920년대엔 프롤레타리아 계급과 투쟁에 대한 세계의 흐름에 따라 KAPF 문학이 한국 근대 문학을 이끌어 갔다. 하지만 이후에 일본의 사상적 탄압이 시작되고 나서 KAPF 문학은 점차 활동에 어려움이 생겼다. 집단적인 조직들을 보면 강력하게 탄압하는 일본의 눈을 피해 점차 문단은 다양한 소그룹의 형태로 나타났다. 그 과정에서 많은 문인들의 동인 활동이 시작되었는데, 1930년대의 문학을 이끌어가는 동인 그룹은 ‘구인회’였다. 구인회는 주로 모더니즘 작품을 발표하여 새로운 문학사를 보여주었다. 『천변풍경』의 작가 박태원 역시 구인회의 일원으로 그가 모더니즘 작품을 용이하게 쓸 수 있던 까닭은 그가 한국의 도시화와 같이 살아온 도시 세대였기 때문이다. 박태원은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통해 갈등 구조에 의한 서술이 아닌 도시의 모습을 보여주며 개인의 의식을 나타내는 방법을 새로운 작품 방식을 선보였다.

참고 자료

박태원, 『천변풍경』, 깊은샘, 2006
*유*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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