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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형문화재 지정과 전통의 정치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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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6.09.16
최종 저작일
201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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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 글에서는 무형문화재 보유협회로 지정된 외고산 옹기협회가 여러 차례 문화재 지정이 실패했음에도 불구하고 이번 년도에 지정될 수 있었던 이유에 대해 짚어보고, 이번 무형문화재 지정 전후로 나타나는 여러 가지 정황들을 중심으로 보유단체 내 사람들, 지정된 못한 도공들, 지방자치단체 관계자들 간의 관계와 갈등 등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연구자는 2009년 10월 21일부터 24일 3박 4일간 울산 울주군에 위치한 외고산 옹기마을과 울산시청을 방문해 관계자들을 중심으로 인터뷰를 하였다. 본 글에서는 인터뷰 자료에 기반하여 무형문화재가 지정되는 과정과 그 과정에서 나타나는 갈등에 초점을 두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외고산 옹기마을과 옹기협회

Ⅲ. 무형문화재 옹기장 지정까지

Ⅳ. 문화재 지정과 전통의 정치성
1. 옹기협회 내 갈등
2. 옹기협회와 지정되지 않은 도공들 간의 갈등
3. 전통의 정치성

Ⅴ. 맺음말

본문내용

Ⅰ. 머리말
서구 지향적 근대화가 진행되면서 우리의 문화도 하루하루 달라지고 있다. 이러한 급진적인 변화에 우리는 “우리 것이 좋은 것!”, “가장 한국적인 것이 세계적이다.”라는 말을 많이 하게 된다. “우리의 것” 또는 “한국적인 것”으로 전통 또는 민속 문화를 예로 들어 말하는 경우가 많다. 전통 또는 민속 문화는 국가/민족 정체성을 형성하고 통합하기 위한 자원으로 끊임없이 동원되며, 이는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우리의 삶과 문화를 형성하는 기제로서 작동하고 있다. 그 안에 무형문화재가 속해 있다. 무형문화재는 “연극․음악․무용․공예기술 등 무형의 문화적 소산으로서 역사적․예술적 또는 학술적 가치가 큰 것”으로 정의되고, 국가에서 지정․관리하는 중요무형문화재와 시․도에서 지정․관리하는 시․도 지정 무형문화재로 나눌 수 있는데, 이제는 국가지정 중요무형문화재 보존제도보다는 광역자치단체 지정 무형문화재 보존제도에 대한 연구도 심층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러한 연구는 지방화 시대에 따른 행정 분권화 및 지방자치단체 문화재 보존 역량강화를 노력하고 있는 국가적 차원에서도 필요한 작업이라고 생각한다. 국가가 ‘무형문화재’를 지정하는 일차적 목적은 전통의 ‘보존’이다. 국가는 사라져가고 있는 전통을 ‘원형 그대로’ 보존하겠다는 정책 목표를 가지고 문화재를 지정하는 것이다. 즉, 국가는 전통을 현재의 것과는 다른 것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오래된 것일수록 전통의 전형이라는 인식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전통이 ‘오래되고 변화하지 않은 것’이 아니라 실제로는 대부분의 전통이 정치적으로 조작된 것이며 민족의 정체성을 확립하는 과정에서 만들어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 연구는 울산 울주군의 외고산 옹기마을의 울산 옹기장을 대상으로 한다. 울산 옹기장은 울주 외고산 옹기협회가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울산 무형문화재로는 제4호로 공식 등록된 상태이다.

참고 자료

김선영․ 유진, 「광역자치단체 무형문화재 제도의 연구」,『한국민속학』44호, 한국민속학회, 2006.12
김세건,「전승교육과정의 실상과 문제점에 관한 일연구」,『비교문화연구』제8집 2호, 서울대학교 비교문화연구소, 2002
김창민,「민속마을 지정과 전통의 정치성」,『지방사와 지방문화』12월 1호, 역사문화학회, 2009.5
남근우,「민속의 문화재화와 관광화」,『한국민속학』43호, 한국민속학회, 2006
서한범,「무형문화재 정책 - 기․예능 전승의 행정관리를 중심으로-」,『한국민속학』38호, 한국민속학회, 2003
이승수,「무형문화재의 원형창출과 제도화」,『한국민속학』46호, 한국민속학회, 2007
임재해,「무형문화재의 가치 재인식과 창조적 계승」.『한국민속학』45호, 한국민속학회, 2006.12
정수진,「무형문화재 제도의 성립, 그 역사성의 재고」,『한국민속학』40호, 한국민속학회, 200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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