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언서 연구 족보
- 최초 등록일
- 2016.09.02
- 최종 저작일
- 201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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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고대 예언현상에 대해 설명하고 이스라엘의 예언에 끼친 영향에 대해 논하라
2. 이스라엘 예언자들의 명칭에 따른 사회적 역할에 대해 개괄적으로 논하시오
3. 예언자들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4. 예언문학의 내용상 특징에 대해 설명하시오
5. 예언자들의 상징적 행위의 의미에 대해 논하라.
6. 아모스와 아모스의 신학, 환상의 의미에 대해
7. 호세아 세 자녀의 상징적 이름 : 하나님의 신판
본문내용
예언자(Prophet)으로 '~을 대신해서, ~을 위해 (pro = in behalf of, for) 말하는 사람(phet = speaker)' 즉, ‘다른 사람을 대신해서 말하는 사람(one who speaker another)’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허프몬은 마리 문서(18c B.C.E)에는 예언자에 관한 세 가지 칭호가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첫째는 ‘아필루/아필투’ (āpil/āpilt)' 라는 칭호로서 남자와 여자에게 쓰이며 ‘응답자’라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고 어떤 특정 신들과 관련된 것으로, 신에게 묻기도 하고, 한 집단에서 중요한 기능을 하였던 것 같으며, 또한 봉급을 받았다.
둘째는 ‘아씨누’(assinu)로서 이스달 여신을 섬기는 제의 집단을 가리키는 것으로 보았다.
셋째는 ‘무후/무후투’ (muhh/muhhut)로 더 계습이 낮은 제단 관리들인 이들은 아마도 입신상태에 빠진 열광주의자로서 무아의 경지에 들어가서 1인칭의 말로 신을 대변하는 것과 같이, 제의에서 공식적인 역할을 담당한 것 같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