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캠퍼스북
  •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서바이벌 프로그램은 PD가 원하는 방향대로 흘러가는 것은 아닌가? - 슈퍼스타K와 프로듀스101을 중심으로

greencoffee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6.08.02
최종 저작일
2016.03
4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없음

본문내용

‘삶의 모든 측면이 ‘무한도전’과 ‘적자생존’을 요구하는 시대에 살아간다는 것은 곧 살아남는다는 것이다.’ 문강형준. 『혁명은 TV에 나오지 않는다 - <무한도전>에서 <나꼼수>까지, 한국 대중문화의 안과 밖』. 서울:이매진, 2012. p.16
이러한 무한경쟁시대에 맞추어 텔레비전 방송사들은 성공과 실패, 경쟁과 탈락, 죽음과 생존이라는 이분법을 극대화한 ‘서바이벌 프로그램’을 만들어 냈다. 그리고 서바이벌 프로그램의 긴장감과 즐거움에 시청자들은 열렬하게 반응하였다. 이러한 배경 속에서 서바이벌 프로그램은 2009년 <슈퍼스타K>를 필두로 ‘서바이벌 프로그램의 홍수’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했다. 이때 각 프로그램은 모두 기본적으로 ‘경쟁’이라는 비슷한 포맷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비슷한 진행 속에서 더 많은 시청자를 끌어들이기 위해 방송사들이 선택한 방법은 바로 방송을 더욱 자극적으로 만드는 것이 되었다. 시청자들은 극적인 이야기나 갈등의 요소에 열광했고, 서바이벌 프로그램의 제작진들은 영상 ‘편집’이라는 도구를 활용하기 시작했다.

참고 자료

이동연. 『문화자본의 시대_한국 문화자본의 형성 원리』. 서울:문화과학사, 2010.
김정호, 박시온. 『K-POP, 세계를 춤추게 하다』. 서울:FKI미디어, 2013.
문강형준. 『혁명은 TV에 나오지 않는다 - <무한도전>에서 <나꼼수>까지, 한국 대중문화의 안과 밖』. 서울:이매진, 2012.
김연수, 『대중문화 이유있는 편들기』 서울:연극과인간, 2009 p.129~130. p175~177. p210~216.
이재신, 이민영, 연보영, 김기만.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 시청과 플로우의 매개적 역할>. <<한국방송학보>>. 서울:한국방송학회, 2012.
이정희. <서바이벌 프로그램의 경쟁적 도입, 그 원인은 무엇인가>. <<플랫폼>>. 인천:인천문화재단, 2011.
함현.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의 소통과 상호작용의 기호학적 분석>. <<영상기술연구>>. 서울:한국영상제작기술학회, 2012.
송명진. <서사 전략과 대중문화 콘텐츠 - 방송 오디션 프로그램 ‘슈퍼스타K2’와 ‘위대한 탄생’을 중심으로>. <<대중서사연구 17>>. 서울:대중서사학회, 2011.
greencoffee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서바이벌 프로그램은 PD가 원하는 방향대로 흘러가는 것은 아닌가? - 슈퍼스타K와 프로듀스101을 중심으로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