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태원의 ‘천변풍경’으로 본 1930년대 모더니즘
- 최초 등록일
- 2016.07.31
- 최종 저작일
- 2016.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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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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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2. ‘천변풍경’에 대한 비평
1) ‘천변풍경’에서 드러난 모더니즘적 경향
2) ‘천변풍경’의 지향점 : 공동체적 행복 추구
3) 상호텍스트적 비교 : 이상의 ‘날개’
3. 나가며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천변풍경’은 1936년 8월부터 10월, 1937년 1월부터 9월까지 <조광>에 연재된 박태원의 대표적 장편소설이다.
이 작품이 발표된 뒤 최재서가 객관적인 묘사를 가지고 리얼리즘의 확대를 말했지만 임화의 경우에는 ‘천변풍경’이 세태적인 환경에 대해서만 다루었다고 보았기에 세태소설이라고 정의를 내렸다.
한 소설에 대해서 여러 가지 평가가 나왔을 만큼 문단에서 주목을 받았던 소설이기도 하다.
‘천변풍경’이 주목을 받았던 것은 기존의 서사 중심의 장편 소설들과 달리, 뚜렷한 서사 없이 천변에서 일어나는 일상적인 이야기에 대해서 서술한 기법적인 특성 때문이었다.
‘천변풍경’에는 주인공이 명확하게 드러나지 않으며 다양한 인물들이 겪는 일상사를 객관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천변풍경’은 기존의 소설과는 확연히 다른 박태원만의 소설적 기법을 보여주었다는 점에서만 주목받아 왔지만, 소설의 구성과 내용면에서도 충분히 살펴볼 만한 작품이다.
모더니즘과 관련하여 ‘천변풍경’이 표현하고자 한 바가 무엇이며 어떠한 의의를 지니는 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2. ‘천변풍경’에 대한 비평
1) ‘천변풍경’에서 드러난 모더니즘적 경향
장편소설의 주된 특성으로 대체로 인생의 전면을 다루는 것, 복합 구성을 취하며 주요 인물이 여러 명이라는 점을 들 수 있다.
‘천변풍경’은 장편소설인 만큼 70여 명의 인물이 등장한다.
다른 장편소설과의 차이점은 ‘천변풍경’에서는 이들이 모두 각자의 일상사에서 주인공이라는 점이다.
복합 구성의 경우 시간적으로 짧게는 몇 년, 길게는 몇 십 년으로 복합적인 구성을 가지고 있어야 하지만, ‘천변풍경’은 어느 해 2월 초부터 다음 해 정월까지 일 년 동안의 짧은 기간을 다루었다는 점에서 장편소설로서는 부적절해 보인다.
기존의 소설을 보던 시각으로 ‘천변풍경’을 보게 되면 장편소설이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구성이 제대로 갖추어지지 않았으나, 이는 역설적으로 ‘천변풍경’만의 구성적 특성으로 볼 수 있다.
‘천변풍경’에서는 시간적인 흐름에 따른 서사성보다는 공간적 배경이 사건을 서술하는 데에 주된 역할을 하고 있다는 점이 특이하다.
참고 자료
박태원, 『천변풍경』, 홍정선․김수영 편, 문학과 지성사, 2010
이현주, 「박태원의 『천변풍경』 연구」,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대학원, 1997
권영민, 『한국현대문학사 1』, 민음사,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