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캠퍼스북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연령, 자존감지지, 월 용돈이 학교성적에 미치는 영향

의대생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6.07.31
최종 저작일
2016.07
17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연령, 자존감지지, 월 용돈이 학교성적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 조사하는 과제 입니다.

연령, 자존감지지, 월 용돈이 학교성적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 작성 했습니다.

연령, 자존감지지, 월 용돈이 학교성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궁금하신 분이 구매해 주시거나,

연령, 자존감지지, 월 용돈이 학교성적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리포트 작성이 필요하신 분이 구매해 주세요.

목차

1. 서론
2. 문헌고찰
3. 연구방법
4. 분석결과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대학생 시기는 미성년에서 성년으로 넘어가는 과도기에 위치한다. 이시기는 신체적인 측면에서 본다면 성장이 거의 끝나 성인과 다를 바가 전혀 없는 반면, 경제적, 사회적, 심리적 측면에서 본다면 아직 미성숙한 부분이 많은 때이다. 또한 청년 후기 혹은 성년 초기에 속하는 대학생의 시기는 발달상 핵심적 위치를 차지하는데, 이는 사회인이 되는 준비과정에서 자신의 자아 정체성을 형성하여야 되는 발달 과업을 수행하는 시기라는 이유에서이다. 또한 고등교육의 기본적인 목적은 대학생들의 전인적인 성장을 도와 바람직한 성인기로의 준비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현재의 우리나라의 교육제도는 대학진학을 필수코스처럼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받아들이며 취업이나 적성에 어려움이 있을 경우 다시 전문화된 직업을 가질 수 있는 전문직종의 학과를 다시 재입학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대학생의 상당수가 대학 입학 시 올바른 학과선택을 하지 못한 전공과 대학생활에 불만족을 느끼는 학생도 상당수에 이른다. 최근에는 우수한 학생들이 외국대학으로 빠져나가고 있고 외국대학입학을 위해 미리부터 유학길에 오르는 청소년들이 늘어나고 있다. 한국대학들은 학생을 유치하지 못해 점점 더 경영난에 시달리는 악순환이 계속되고 있다. 이에 대학들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수요자인 대학생들의 욕구를 파악하고 이를 만족시키기 위해 변화하는 자세가 절실히 요구된다.
경쟁과 우월성을 강조하는 현대 사회는 첨단산업화, 정보화, 개방화, 세계화로 급변하고 있으며, 이러한 급변화는 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지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정의적인 측면을 겸비한 창조적인 인간을 육성해야 하는데(김문정, 2003), 현대사회의 문명이기는 인간상호간의 관계를 악화시키고, 부정적인 측면으로 급속히 전개되고 있다. 이러한 현대 사회환경속에서 인간은 물질적, 정신적, 문화적 및 상황적 측면에서 급속한 급물결의 변화와 가치의 혼미 상태에 자기정체성을 확고히 하고, 자존감을 지켜나가는 것이 쉽지가 않으며, 인간적 상호작용의 효과를 기대하는 것은 더욱 힘들어 지고 있다.(Manninen, 2002)

참고 자료

권은영, 「자아존중감이 진로성적태도와 학업성적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학위논문(석 사)--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 상담교육전공, 2008. 2
심우엽, 「연령에 따른 학습동기의 변화」교육연구 14권 3호 시작쪽수 19p, 전체쪽수 26p
김태운, 「대학생의 사회심리적 건강과 대학생활만족도 간에 체육동아리활동 참가의 매개 효과에 관한 연구」, 관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한국체육학회지 2008
김민희, 「프로기사의 연령과 성적간의 관련성 연구」, 명지대학교 대학원 , 학위논문(석 사), 명지대학교 대학원 : 바둑학과, 2005. 8
최영은, 「대안학교 고등학생의 사회적지지가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 대학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3.
김희정, 「치기공과학생의 대학생활만족도 및 전공만족도와 생활양식 유형과의 관계」, 대한치과기공학회지 2009.
김희정, 「대학생의 동아리활동과 사회적지지, 학업적응도 및 대학생활만족도와의 관계연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허만형, 〈통계분석론〉, 서울: 법문사, 2002.
이정윤, 「대학생의 대학생활 만족도 연구」, 관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하창순, 「자기 통제력, 학업수업 참여도, 개인 학습시간과 학업성적 간의 관계」학술논문학술지, 한국청소년연구 제17권 제1호 통권 제43호
한국심리학회, 「대학생 자존감과 심리적 부적응의 관계: 승인 욕구의중재 효과 (Self-estee m and Psychological Adjustment: The Moderating Effect of Need for Approva l)」2008.
성원제, 「학부모의 사회경제적 배경에 따른 사교육비 지출 및 학업성적의 관계분석」서울 :한국외국어대 교육대학원, 2009.08.
의대생
판매자 유형Diamon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연령, 자존감지지, 월 용돈이 학교성적에 미치는 영향 무료자료보기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