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유사 (김현감호) 서정수 시 (암호랑이와 함께 탑 돌이를 하다가)

저작시기 2016.07 |등록일 2016.07.30 | 최종수정일 2016.08.02 워드파일MS 워드 (docx) | 10페이지 | 가격 1,600원
다운로드
장바구니관심자료
상세신규 배너

소개글

삼국유사 (김현감호) 서정수 시 (암호랑이와 함께 탑 돌이를 하다가) (삼국유사 김현감호, 김현감호 불교, 서정수 시, 서정수 암호랑이와 함께 탑 돌이를 하다가)에 관한 자료 입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

목차

1. 서론

2. 김현감호 분석
1)김현감호와 역사적 사실 관계
2)김현감호와 불교

3. 서정주 시 분석
1)무엇을 위주로 재창조 하였나?
2)무엇을 제시하였나?

4. 유사점과 차이점 그리고 의의

5. 레포트 의도와 방법

본문내용

1. 서론

삼국유사의 성격을 생각해 보면 오래전부터 삼국유사는 그것이 이야기책인가 역사책인가에 대한 논쟁이 상당히 있어왔다.
삼국유사의 형식은 설화나 전설에 대한 이야기에 가깝지만 기본적으로 편찬 의도는 앞 시대에 대한 역사적 사실을 정리해놓은 역사서임이 분명하다.
일연 자신이 책에 기록된 50여권의 인용서를 제외하고라도 상당한 서적을 참고하였음이 그러하거니와 그가 살았던 당시 시대 지식인들의 세계에 대한 인식관의 변화, 그리고 일연 스스로 괴력난신을 말하지 않는 유교적 유행에 반하는 기이한 설화를 통해 역사를 전승하는 이유에 대한 밝힘이 그 증거이다.
본디 역사서란 시대 최고의 지식인에 의해 집필되는 문서로, 당시 표기 수단인 한문에 대해 지식인과 승려를 제외한 일반민중은 쉽사리 접하지도 못할뿐더러, 이해하기 어려운 내용에 대해 비록 괴력난신을 허무맹랑한 이야기로 치부하는 지식인들의 입장이 아닌, 역사관과 민족의 자존을 더욱 알아야 할 일반 백성들을 위해 신화적 요소가 다분한 설화들로 작성하였고, 당시 국사란 직책에 맞는 한 나라의 정신적 지도자로서 역사란 글로 적힌 책으로만 접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입으로 전승되는 구전의 성격을 띠는 것이 더 커다란 힘을 갖고 있다고 생각했기에 이러한 설화적 내용으로 구성한 것 같다.
때문에 이런 역사적인 성격을 띠는 삼국유사를 원텍스트로 새롭게 재창조 되는 작품들은 어떠한 이유로 작품을 재창조했는지 궁금해졌다.
분명하게 역사적 성격을 갖는 설화를 어떻게 재해석 및 재창조를 했는지 그리고 재창조한 작품의 저자가 어떠한 역사적 생각을 갖고 재창조 했는지 알아보려 한다.
다분히 설화적 특징인 권선징악과 말도 안돼는 동물, 성스런 존재와 인간의 사랑, 배신 등의 감정이 아닌 진정한 역사적 의미에 대한 설화 파악과 이를 재창조한 작품에 대한 개인적은 의견과 해석을 분석해보려 한다. 강의 시간

1)삼국유사, 고운기, ㈜현암사, 2002, P24~26. 고려 초부터 지식인들은 우리 고대사를 정리한 역사서 편찬에 관심을 갖었고, 문자 표기 수단인 한자에 자신감은 역사서 편찬을 활성화 시키는 촉진제였다.

참고 자료

없음
  • 구매평가(0)
  • 구매문의(0)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yes24
      다음
      삼국유사 (김현감호) 서정수 시 (암호랑이와 함께 탑 돌이를 하다가)
      페이지
      만족도 조사

      페이지 사용에 불편하신 점이 있으십니까?

      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