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영화사 학점 A+
- 최초 등록일
- 2016.07.24
- 최종 저작일
- 201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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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한국영화의 현재
1) 한국영화 산업의 구조
2) 한국영화 산업의 현황
3) 한국영화 산업의 문제점
2. 미국영화의 현재
1) 미국영화 산업의 구조
2) 미국영화 산업의 현황
3) 미국영화 산업의 해외진출 방향
3. 한국영화의 세계 시장 진출의 전략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영화란 스크린 상에 움직이는 영상으로서 오늘날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에서 가장 영향력이 큰 대중매체라고 할 수 있다. 과거 영화 관람은 영화관을 이용했다면 최근에는 다양한 윈도(TV, 인터넷, SNS, 스마트폰, DVD, VOD, 기타 저장장치 등)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영화를 관람할 수 있다.
영화는 꿈과 희망, 기쁨과 슬픔, 낭만과 사랑, 그리움과 기다림, 시련과 아픔 혹은 악몽과 불안감 등을 반영하여 다양한 형태로 사람들에게 다가온다. 영화를 이해한다는 것은 사람들의 삶을 이해하는 것이다. 그것과 함께 영화가 추구하는 최고의 궁극적 목적은 어떤 형태로든 사람들을 ‘즐겁게’하기 위한 것이다.
영화는 쓰임에 따라 다양한 용어로 불리는데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시네마(Cinema) 영화의 이론적 전달을 부각한 용어, 필름(Film) 예술, 독립, 작가영화를 지향하는 영화 용어, 무비(Movie) 일반적인 영화 용어, 상업 영화 전반을 일컫는 용어, 모션 픽처(Motin Picture) 영화를 산업적으로 통칭할 때 사용하는 용어, 무빙 이미지(Moving Image) 움직이는 동영상의 모든 것을 일컬을 때 쓰는 용어이다. 영화를 여러 용어로 부르는 것은 영화가 다양한 스펙트럼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영화 상품의 특징은 무형성(intangibility)으로 인해 경험재적 속성이 강해 객관적 측정이 어렵다. 생산과 소비의 비분리성(inseparability)의 특징이 있다. 생산과 동시에 소비되는 성격이며, 동시에 현존하여 상호 작용한다는 독특한 특성을 가진다. 서비스 상품으로 가지는 가치의 소멸성(perishability)의 특징이 있다. 영화는 서비스 상품의 일종으로 반복 구매가 없고 상품으로서의 가치가 매우 한시적이다. 상대적으로 고관여 상품이다. 관객이 영화를 구매하는 과정에 투입하는 시간과 노력은 반복 구매하는 생필품에 비해 고관여적 특성을 보인다. 대중문화 상품으로서 엔터테인먼트 속성이 강한 상품이다.
참고 자료
[네이버 지식백과] 영화란 무엇인가 (영화의이해, 2014. 2. 28., 커뮤니케이션북스)
[네이버 지식백과] 한국영화산업 [Cinema Industry of Korea] (학문명백과 : 예술체육, 형설출판사)
[네이버 지식백과] 미국영화산업 [Cinema of the United States] (학문명백과 : 예술체육, 형설출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