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캠퍼스북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행정학] 신세대에 적합한 통일교육의 내용과 방법

*민*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3.07.10
최종 저작일
2003.07
24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Ⅰ. 서론
1. 문제제기
2. 연구목적
3. 연구방법

Ⅱ. 통일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1. 통일교육 내용의 변화추세
1) 통일교육 정책초점의 변화
2) 대학교 통일교육의 교과목 변화추세
2. 현행 통일교육에 대한 다각적 평가
1) 통일교육 내용 면에서의 평가
2) 통일교육 방법 면에서의 평가

Ⅲ. 비교론적 시각에서 본 독일 통일교육의 장점
1. 독일 통일교육의 이념
2. 통일교육의 내용과 방법
1) 이론이 아닌 실질적인 통일교육
2) 분단과 통일에 대한 올바른 인식교육
3) 방법상의 특징

Ⅳ. 우리나라 신세대의 통일관과 통일교육 수요조사
1. 신세대의 가치관
1) 신세대에 대한 개념규정
2) 신세대의 기본적 가치관
(1) 기존 사회체계에 대한 일탈의식
(2) 자기중심적 사고
(3) 탈 권위주의적 의식
(4) 세계화·정보화시대의 개방적 마인드
2. 신세대의 통일관
1) 통일에 무관심한 신세대
2) 탈 이데올로기적 신세대
3. 신세대의 통일의식과 통일교육 수요를 알아보기 위한 면접조사

Ⅴ. 우리나라 신세대에게 알맞은 통일교육의 정책방향
: 통일교육의 내용과 방법
1. 향후 통일교육의 구체적 내용
1) 민주시민교육
2) 민족동질성 회복교육
3) 세계화시대에 걸맞는 개방적 마인드 형성과 경제적 시너지 효과교육
2. 통일교육의 방법
1) 수요자중심의 교육으로 개선
2) 수업모형과 학습조직의 개선
3) 정보화시대의 통일교육
4) 통일교육 효과를 촉진시킬 수 있는 기타 교육전략과 기제들

Ⅵ. 결론 : 통일교육 체제모형 정립을 중심으로

※ 참고문헌

본문내용

그동안 통일교육은 대부분 정치적·경제적 측면에서 논의되어 왔다. 정치적 측면에서는 북한체제라는 반민주적 그리고 국가통합의 문제를 다루었고, 경제적 측면에서는 경제적 통합과정의 면에서 통일당위성문제를 다루었다. 그런 와중에 남과 북은 사회·문화적으로 이질화가 심화되었다. 그러나 1980년대 말에서 1991년 동서구와 소련이 무너지면서 체제우월성의 대결은 의미가 없어졌다. 더구나 독일의 경제적 흡수통일 과정을 살펴보면서 체제우월성으로 흡수·통합하는 것이 얼마나 큰 위협을 주는가를 여실히 보고 느끼게 되었다. 이런 상황에서 1997년에 발생한 금융대란의 위기상황은 남한의 우월과 북한의 변화라는 도식적인 틀 내지는 민족당위로만 설정되는 통일교육도 한계에 이르게 되었다. 국민들 사이에 통일보다는 우리가 당면한 경제위기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는 것이다. 현실적인 다양한 사회·문화적 여건을 감안해야 하는 시점이라고 할 수 있다.
급변하는 환경에도 불구하고 학교교육은 여전히 틀에 박혀있다. 21세기가 도래하였는데도 학교에서는 구식의 교육을 하고 있는 것이다. 교육과 통일을 접합시키는 과정에서도 교육은 여전히 구식인 것이다. 이처럼 통일교육의 수요와 공급이 일치하지 못하는 교육환경에서 통일교육을 실시한다면 그다지 효과는 크지 않을 것이다. 우리의 통일교육은 통일을 이루는데 목적이 있는데, 교육적인 환경이 뒷받침 해주지 못한다면 통일교육은 아무런 성과를 볼 수 없는 것이다. 여기에서는 통일교육의 효과를 최대화되게 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연구목적을 수행하고자 한다.
첫째, 지금까지의 통일교육의 수요와 공급이 불일치 되어온 이유를 기존의 통일교육의 정책기조와 대학에서의 통일교육실태를 통해 밝혀보고자 한다.
둘째, 통일교육 관련 성공사례를 벤치마킹하기 위해 수요와 공급이 일치된 통일교육을 통해 통일을 이룬 독일을 사례로 비교론적 시각에서 그 장점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셋째, 통일교육의 현실 적합성을 높이기 위해 교육의 수요자인 신세대가 요구하는 통일교육의 구체적 내용과 새로운 방법이 무엇인지 실증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 참고문헌
민병철,『신 통일론』(서울:고려원, 1992).
신용철 외,『통일시대의 민주시민교육론』(서울:탐구당, 1997).
삼성복지재단,『한국10대 청소년의 의식구조』(서울:정문사문화주식회사, 1994).
이상우,『함께 사는 통일』(서울:나남, 1993).
이우영, "대학통일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향",『통일논총』제6권1호, 1997.
진덕규, "현대 민족주의의 개념전개에 대하여",『통일문제 연구』제6권1호, 1994.
통일원 통일교육원,『통일문제이해』, 1997.
허영식,『민주시민교육의 방법』(서울:학문사, 1997).
W.J.Seiler,『학교교육과 커뮤니케이션』(서울:교육과학사, 1994).

자료후기(1)

*민*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행정학 ) 국내외 행정환경 변화에 따른 우리나라 현 정부조직의 재설계 필요성, 대상(1개 기관), 추진전략, 방향성 등을 논리적 연계성을 바탕으로 기술하기 바랍 9페이지
    역할 및 기능 등의 개혁이 필요한 정부기관[예: 감사원, 국토교통부, 통일부 ... 에너지 효율성을 높이고, 재생 가능한 에너지 소스를 활용하는 등의 방법으로 ... 강화함으로써 국토교통부는 시대의 변화를 빠르게 받아들이고, 국민의 삶에 더욱 적합한
  • 한글파일 [통일 후 북한토지소유권]통일 후 북한토지소유권의 경제성, 통일 후 북한토지소유권의 남북한토지제도, 통일 후 북한토지소유권의 고려사항, 통일 후 북한토지소유권의 정리 방안 분석 11페이지
    통일독일의 행정체제에 적합한 지방행정 인력의 부족문제를 구동독 공무원에 대한 ... 또 다른 방법통일이 가시화될 시점을 기해서 정부가 비슷한 취지와 내용을 ... 이용의무를 그 중심내용으로 하며, 민사법적 규정과 행정법적 규정이 혼재하고
  • 한글파일 교과서 포럼의 한국 근_현대사 11페이지
    이는 폭력적인 방법으로 좌익세력을 척결하였다. ... 그 대표적 세력으로 미국 신자유주의의 영향으로 생겨난 이른바 ‘뉴라이트’이며 ... 반공의 이념 아래 그를 뒷받침 하였던 것은 물리적 탄압기구로, 군대·경찰·행정기구와
  • 한글파일 사립학교와 종교 11페이지
    또한 이러한 상황에서의 종교교육은 그 교육 내용의 정당성, 방법이나 효과 ... 현재의 교육행정과 특별히 다종교 상황에서 차지하는 종교교육 이상의 불확실성이 ... 또는 교육 과정이 교육학적인 검토에 의해서가 아니라 단지 제도 운영의 편의를
  • 한글파일 간호사국가고시 관리요약 2페이지
    1945-1962) *미군정기(-1948): 간호사업위원회,간호사업국 간호 교육수준통일 ... ∞간호사부분 (8/8) 의료적 간호적 원시 시대 고대 시대 본능+경험적 신석기 ... : 주치 간호사,일관성,전인간호 *사례관리: 제2세대 일차간호,주경로기법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행정학] 신세대에 적합한 통일교육의 내용과 방법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