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향전연구
- 최초 등록일
- 2003.07.08
- 최종 저작일
- 200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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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춘향전>의 성립배경 및 근원설화
1) 근원설화
2) <춘향전>의 성립배경과 작자의 문제
2. 이본의 현황과 계통
1) 이본 현황과 선본
2) 이본의 계통연구
3. 문학사적 위치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춘향전>은 국내외적으로 한국문학을 대표하는 작품으로 18세기 초엽에 형성된 이래, 시대를 달리하는 오늘날까지도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아왔다. 이러한 대중적 인기도를 반영하듯 <춘향전>에 대한 연구는 1922년 『조선』에 마생기차가 「춘향전」이란 논문을 발표하면서부터 시작되어 그간 김동욱을 비롯한 170여명의 논자에 의해 320편을 상회하는 논문이 발표되면서 상당한 성과를 이루어 왔다. 이것은 우쾌제가 1991년에 정리한 내용을 참고하였다. ( 우쾌제, 「춘향전 연구사 개관」, 『춘향전의 종합적 고찰』, 아세아문화사, 1991, pp.23-34 ) 그러므로 2003년 현재는 이보다 더 많은 연구논문이 발표되었음을 염두해 두어야 한다.
물론 연구 논문의 편수만으로 그 성과를 높이 평가할 수는 없겠지만 단일 작품군에 대한 연구로써는 전례를 찾아보기 힘든 결과이므로, 이것은 그만큼 <춘향전>이 우리 고전문학사에서 차지하는 위상이 여타의 다른 작품보다 지대하다는 것은 반증하는 자료가 될 것이다. <춘향전>의 이본의 수나 대중적 인기도, 문학사적 위치 등에서 살펴본다면 이는 당연한 귀결이 아닐 수 없다.
그간의 연구는 <춘향전>의 성립배경과 형성문제와 같은 기초적 단계에서부터 주제, 서사구조와 같이 보다 심화된 단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다양한 해석이 시도되어 왔다.
참고 자료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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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용식, 춘향전, 『한국고전소설작품론』, 집문당, 1990.
한국고소설학회, 『춘향전의 종합적 고찰』, 아세아문화사, 1991.
김의정, 춘향전, 『고전소설연구』, 일지사,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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