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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문화] 대중문화 시대와 광고 텍스트

*현*
최초 등록일
2003.07.06
최종 저작일
2003.07
28페이지/워드파일 MS 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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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 대중문화 시대와 광고 텍스트

2. 광고 텍스트 읽기: 방법론 모색
(1)『기호의 광고학』과 바르트의 <신화> 이데올로기
(2)『광고 문화 비평』과 보드리야르의 <하이퍼리얼리티>, 라캉의 <정신분석적 코드>

3. 광고 텍스트 분석: 자동차의 컨셉트와 자동차 광고
(1) 레저용 승합차 <현대 트라제>의 CF 광고 (분석자: 이새누리)
(2) 중형 승용차 <삼성 SM5 에디시옹 스페시알>과 <현대 EF쏘나타 엘레강스 스페셜>의 인쇄 광고
소형 트럭 <기아 봉고 사일런트>의 인쇄 광고 (분석자: 김인정)
(3) 중형 승용차 <삼성 SM5>와 스포츠 실용차 <현대 테라칸>의 CF 광고 (분석자: 김지영)
(4) 오픈 스포츠카 <혼다 S2000>의 브로슈어 (분석자: 김성환)

4. 나오며 ― 신화와 주체 형성, 그 경계를 묻는다

본문내용

1. 들어가며 ― 대중문화 시대와 광고 텍스트

20여 년 전부터라고 봐야 할까. 어쩌면 그 이전부터, 21세기가 새로운 대중문화의 시대로 열릴 것이라는 예견이 있었다. 이 보편적 가설은 두 가지 의미를 내포한다. 그 하나는 문화중심주의(culturalism)에 대한 옹호와 비판, 재비판의 연쇄로 이해되는 근대 이후 세계의 문화사적 흐름이 그랬듯이, 기존에 저급한 문화로 인식되던 하층 문화(대중문화)가 이제 당당한 주류 문화로 부상할 만큼 변전하였다는 것이다. 그런가 하면 특별한 엘리트층이 아닌 일반 대중이 문화 향유의 주체를 형성하고 있다는 점도 하나의 의미일 수 있다. 이러한 역동성과 개방성은 언뜻 보면 공존하고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대중은 대중문화의 진정한 주체일 수 있는가’라는 물음을 경계로 따로 떨어져 있는 것인지도 모른다.
오랫동안 우리는 문학(言語), 미술(色), 음악(音)처럼 가장 근원적인 단일 질료만을 조작하고 그 형상물을 보존하면서 현실에 대해 일정한 초월적 거리를 유지하는, 이른바 순수 예술만을 진정한 예술이라고 생각해왔다. 그리하여 그것은 배우고 향유해야 할 고급문화로 여겼으며 여타의 장르는 저속한 것으로 간주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태도가 삶을 임의로 재단하면서 나머지 못난 부분을 잘라버리려는 문화중심 이데올로기에 의해 지지되어 온 것이라면, 오늘날의 문화 현상은 그 이데올로기를 폐기하려는 움직임으로 보인다. 영화, 만화, 대중가요, 퍼포먼스에서 광고나 컴퓨터 게임까지 그 나름의 자립적 문화 텍스트, 더 나아가 하나의 예술임을 주장하고 있는 것이다. 또 그것을 비난할 뚜렷한 근거도 빈약해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참고 자료

김용호.「한국잡지광고의 구조적 성격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울: 서울대학교 대학원, 1985.
김정탁, 염성원.『기호의 광고학』.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2000.
마정미,『지루한 광고에 도시락을 던져라』. 문예출판사, 2000.
박성봉,『마침표가 아닌 느낌표의 예술』. 일빛, 2002.
송효섭.『문화기호학』. 서울: 아르케, 2000.
원용진.『광고 문화 비평』. 서울: 한나래, 1997.
이현우.『광고와 언어』.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1998.
이현우.『광고, 묘약인가 마약인가』. 북코리아, 2000.
조르주 페니누.『광고 기호 읽기』, 김명수, 장인봉 역.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1998.
조병량.「광고의 커뮤니케이션 구조와 의미작용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서울: 한양대학교 대학원, 1988.
진 쿠퍼.『세계 문화 상징 사전』. 이윤기 역. 서울: 까치, 1996.
Brochure「Honda S2000」. 혼다 베르노-혼다기연공업, 1999.
Judith Willianson.『광고기호론』. 서울: 열린책들, 1988.
.『광고의 기호학-광고읽기, 그 의미와 이데올로기』. 박정순 역. 서울: 나남, 1998.
Terence Hawkes.『구조주의와 기호학』. 서울: 을유문화사, 1984.
*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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