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도를 기다리며 를 읽고
- 최초 등록일
- 2003.07.01
- 최종 저작일
- 200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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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부조리극
2.사무엘 베케트의 생애
3.고도는 누구인가
4. 고도는 현대인에게 무슨 의미를 주는가?
본문내용
1.부조리극
20세기 후반기에 접어들면서 연극은 또 한 차례 커다란 변혁을 겪게 된다. 제2차 세계대전에서 돌아온 극작가들은 허탈감 속에서 기존의 사실주의가 쌓아올린 모든 누각이 한갓 모래위에 지은 집에 불과한 것을 발견하게 된다. 사회는 불만과 혼동에 빠지고 인간은 소외되어 의사소통이 불가능해지고 목적도 없고 공포에 떠는 고립된 존재가 되어있는것이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각가지 지적운동이 일어나고 그 여러 요소들이 연극에 도입되어 연극은 실로 일찍이 유례를 찾아볼 수 없는 다양한 양상을 띠게 되는 것이다. 그 가운데에서도 가장 대표적인 형식들로 여러 가지 요소들이 혼합 수정된 새로운 사실주의와 음악극(musical drama), 부조리극, 서사극 등이 등장하게 되었다. 그 가운데서도 kierkegaard, Nietzsche, Sartre등의 철학적 배경을 바탕으로, Samuel Bekett(1906~1991), Jean Genet(1910~ ), Eugene Ionesco(1912~ )등의 작가들로 대표되는 부조리극은 제2차 대전 후의 가장 두드러진 경향이라 하겠다. 한마디로 인간의 삶이 뜻이 없다는 실존주의 이론을 구현한 이 부조리극은 1950년대와 1960년대의 구미 연극을 풍미하다시피 하였다. 제2차세계대전후의 환멸의 조산이며 중류계급이 지배적인 사회의 이른바 안정과 안전을 추구하는 부르주아 가치관에 대한 반동으로 등장하여 인간존재의 본질적인 무의미성과 그로 말미암은 공포를 표출하고 있는 이들 연극은 흔히 줄거리의 발전이나 심리적 진전같은것도 없이 시작한 곳에서 그대로 끝나버리는 , 출발점도 없고 목적지도 없이 그저 계속 되기만 하는 부조리한 인간존재의 실상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다 하겠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