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령공주를 보고..
- 최초 등록일
- 2003.07.01
- 최종 저작일
- 200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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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잘참고하세요~~^^
목차
들어가는말
원령공주의 이론적 접근
만화영화의 차별성
원령공주기호의 특성
원령공주를 통해서본 하야오의 기호
영상문법
(1)프레임구도
(2)카메라 움직임
계열체적 분석
시각이미지
끝내면서.
아쉬움
본문내용
들어가는말
ꡒ하야오의 기호는 계속된다ꡓ
헐리우드의 주류영화보다 더욱 전세계에 일본식의 사고 방식. 조금 깊게는 미야자끼 하야오개인의 담론을 펼치고 있는 하야오 만화영화들의 기호학적 특성을 분석하여 현 시점에
서 좀더 일본만화에 대한 객관적인 사고를 요하자는 의미가 본 연구의 주 목적이다.
원령공주가 타영상과 구별되는 점을 제시하면서 영상문법, 계열체적 구조, 시각이미지의 세가지 독특한 점을 분석의 중심으로 잡았다. 그 세가지 기호를 분석하면서 원령공주 저변에 존재하는 이데올로기와 하야오 개인의 담론을 도출하였다.
원령공주의 이론적 접근
소쉬르 언어기호학에 영향을 받은 크리스찬 메츠는 영상기호가 언어와 다른 점을 제시한다.
1.언어와 다르게 영화는 일방적 커뮤니케이션이다
2.소쉬르는 기표와 기의간의 연관성이 임의적이지만 영화는 기표와 기의간의 유사성은 물론 실질적인 연관성을 지닌다.
3.언어는 음소가 있지만, 영화의 기본단위인 샷은 그 하나로 여러 가지 의미를 지닌다.
ꡒ언어는 차이만 있다ꡓ고 한 소쉬르의 지적이 상기 시키듯이 텍스트의 계열체 분석은 텍스트 속에 묻혀서 의미를 생산하고 이항대립의 유형을 추적하는 것이다. 이항대립의 유형을 찾는 이유는 언어의 의미생산에서 가장 중요한 관계는 대립관계이기 때문이다.
-->메츠의 영상 기호의 특징을 기본 맥락으로 하고.소쉬르의 계열체적 특징을 확인하여 원령공주의 계열체적 구조를 분석할수 있다.
소쉬르와 동시대에 살았지만, 독창적인 영상 기호의 시각을 가진 피어스의 논의를 주목한다
ꡒ기호는 도상(icon), 지표(index),상징(symbol)중 어느것에 속한다.ꡓ
도상-유사성에 의해 대상을 표현하는 기호
ex)원령공주는 여자와 유사하게 닮았다.원령공주인 산은 여자라는 도상적 기호가 된다.
지표-대상과의 실제적 유대관계에 의한 기호
ex)기모노를 입고 화장을 짛게 하고 귀족풍의 에보시는 어떠한 지위를 가진 일본여자일 것이다. 그러한 모습의 에보시는 일본의 어느집단의 상류층임을 나타내는 지표가 된다.
상징-대상과 유사성이 없으나 관습이나 법칙의 학습을 통한 기호
참고 자료
서인숙"영화분석과 기호학"집문당
루디켈러 "기호와 해석".인간사랑
피터웰렌"영화의 기호와 의미",영화진흥사
황의웅"미야자끼 하야오의 세계",예술
전점준.신진아 "애니매이션은 나에게 꿈꿀 자유를 주었다"고려문화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