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철학사상] 성선설과 성악설
- 최초 등록일
- 2003.06.29
- 최종 저작일
- 200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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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서 론 >
< 본 론 >
1. 성선설의 사전적 개념
2. 성선설의 개념의 구체화
Ⅱ. 성악설
1. 성악설의 사전적 개념
2. 성악설의 개념의 구체화
3. 서양철학에서의 성악설의 개념
Ⅲ 성선설, 성악설의 비교
1. 성선설, 성악설의 근본적인 차이점들
2. 성선설, 성악설의 해석상의 차이점 비교
Ⅳ 그 외의 인간 본성론
Ⅴ 성선설, 성악설의 현대적 조명
< 결 론 >
본문내용
성악설은 현실을 냉철하게 보는 이론이다. 현실을 물질적으로 파악한다. 그리고 묵자에서 보이듯이 하층민의 입장에서, 순자에서 나타나듯이 지식인 중간 계층의 입장에서, 또는 한비자에서 보이듯이 군주의 입장에서 현실을 있는 그대로 보고 출발하겠다는 점에서는 같다. 그들은 형이상학적 상상력보다는 현실의 물질적 힘에서 이론을 출발시키므로 매우 현실적이면서 실효성이 뛰어나다. 그렇기 때문에 당시 군주들이 그 이론을 채택했고, 이제 와서 보면 현대 사회 과학에 가깝다. 오늘날의 과학 이론에 맞추어 살아 남는 이론은 성선설이 아니라 성악설이다. 성악설은 단지 흘러간 이야기가 아니라 오늘의 인간과 사회를 바라보는 이론이 될 수 있다.
지금까지 성선설과 성악설을 중심으로 인간 본성론에 대한 여러 가지 견해들을 모아보았다. 그러나 그 어느 이론도 모순이 없는 완벽한 이론은 없는 것 같다. 유가의 전통적인 입장의 성선설이 다른 이론들에 비해서 앞서는 듯 하고 우월해 보였으나 그 현실성이 부족해 보였고 그에 비 해 보다 현실적이고 과학적인 입장에서는 오히려 성악설이 앞서는 듯 해 보이기도 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이론들이 성품의 본성을 따지는 데만 그친다면, 오히려 우리는 그러한 이론들은 어떠한 정치적 목적을 띠는 것이 아닐까 하는 면밀한 검토를 해봐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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