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민속예능비교 -덴카쿠․카구라를 중심으로-
- 최초 등록일
- 2016.07.09
- 최종 저작일
- 2016.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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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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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민속예능의 정의
2. 민속예능의 특징
3. 민속예능의 종류
본문내용
� 민속예능의 정의
민속예능이란 전문예능인이 아닌 일반 서민들 사이에서 전승되어온 예능으로서, 일본의 경우, 전문예능인에 의한 보여주기 위한 무대예능인 노(能)나 가부키(歌舞技)등에 대립되는 예능을 총칭하는 것으로, 무대예능이외의 예능을 가리킵니다.
민속예능의 개념과 범주는 고정되어 있지 않아 시대와 상황에 따라서 그 의미가 달라지기 도 하여 예전의 민속예능이 지금의 무대예능으로 바뀌거나 무대예능의 요소가 민속예능으로 수용된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들어 전문배우들에 의해 연행된 가부키는 상품화된 무대예능이라 할수 있으나 농촌지방의 마쯔리를 할 때의 가부키는 마을 사람들이 풍요를 기원하는 것을 목적으로 연행하여 민속예능이라 할수 있습니다.
� 민속예능의 특징
민속예능의 특징으로는 일단 첫 번째로, 일반서민들에 의해서 연행되었다는 것이고, 예술적 욕구가 아닌 대대로 내려온 생활관습에 의해 행해지는 예능이라 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연행자의 대부분이 남성이라는 점입니다.
연행자의 대부분이 남성이라는 것은 불교의 영향으로 보는 경향이 강합니다.
불교에서는 여성을 죄악시하여 모든 행사에서 여성을 배제해 왔는데, 이러한 풍조가 불교의 영향을 강하게 받은 일반 서민들에게도 널리 퍼지게 되었습니다.
두 번째로, 신앙과의 관계입니다. 마쓰리와 예능은 불가분의 관계로, 예능자체가 마쓰리이고, 마쓰리의 주요부분이 민속예능으로 이뤄졌다는 것입니다.
민속예능은 신을 향한 기원의 구체적인 표현행위로, 마쓰리를 모태로 삼아 발생했습니다.
세 번째 특징은 연행자와 관객의 구별이 없다는 것입니다.
보여주기 위한 예능이 아니고, 연행자와 관객이 함께 참여하여, 연행자와 관객이 서로 상통하여 일체감을 가지게 되고,
때에 따라 관객이 연행자가 되기도 하고 연행자가 관객이 되기도 하는, 진정한 관객은 오로지 신(神)뿐이라는, 신에게 보여주기 위해 자신들의 예능을 표현하였다는 것입니다.
� 민속예능의 종류
일본 민속예능은 크게 카구라(神樂), 덴가쿠(田樂), 후류(風流), 슈쿠후쿠게이(祝福藝)등으로
나뉠수 있습니다.
참고 자료
한국일본학회 일본연구 총서 간행위원회, 日本民俗의 理解, 시사일본어사
임재해 編, 한국의 민속예술, 문학과 지성사
민속학회, 한국민속학의 이해, 문학아카데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