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빈의 신학사상의 상호연관성
- 최초 등록일
- 2016.07.06
- 최종 저작일
- 201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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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칼빈의 기독교강요와 설교
1) 칼빈의 기독교강요
2) 칼빈의 설교론
(1) 하나님의 말씀으로서의 설교
(2) 하나님의 임재의 표징으로서의 설교
(3) 그리스도의 통치수단으로서의 설교
2. 칼빈의 신학 사상
1) 보편 섭리와 특별 섭리
2) 예정론
3) 성서론
4) 성경관
5) 칼빈의 대속교리
6) 칼빈의 주권 사상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 론
우리는 개혁주의 사상을 펴고 있다. 조금 더 성경에 적합한가를 확인하고 그 쪽으로 나아가는 것이 우리들의 모습이 되어야 한다. 그런 관점에서 먼저 종교개혁을 행한 우리의 믿음의 선배인 칼빈에 대해서 공부하는 것은 불가견의 이치이며, 그 속에서 이 글을 통해서는 기독교 강요와 설교에 대해서 살펴보며 그 뒤에 신학사상에 대해서 살펴보면서 그 속에서 나타난 칼빈의 사상적 연관성을 살펴보는 방향으로 글을 이끌어 나가고자 한다.
본 론
1. 칼빈의 기독교강요와 설교
1) 칼빈의 기독교강요
기독교강요는 제 1권에서 칼빈은 하나님의 존재보다는 하나님에 관한 지식에 관심을 두고서 다루었는데, 이것은 그가 얼마나 하나님에 관한 지식을 중요하게 여겼는지를 잘 보여준다. 아울러 그는 하나님에 관한 지식을 두 가지로 구분하였는데, 그것은 바로 창조주 하나님에 관한 지식과 구속주 하나님에 관한 지식이다. 이 두 가지 지식 중에서 칼빈은 창조주 하나님에 관한 지식을 우선적으로 언급한다. 그에 따르면, 창조주 하나님에 대한 지식은 인간과 우주 속에 스며들어 있다고 하였다. 먼저 그는 인간의 정신 속에 하나님에 대한 직관, 즉 종교의 씨앗이 있다고 역설하였는데, 이것은 인간이 종교적인 존재임을 잘 보여준다. 다음으로 그는 하나님이 손수 창조하신 우주를 "눈부신 극장"이라고 비유하면서 우주 속에 하나님의 은혜와 솜씨와 같은 증거들과 흔적들이 드러나 있음을 강조하였다.
그러나 칼빈은 아담이 범죄하여 타락함으로써 인간의 종교성이 흐려졌으며, 그로 인하여 인간이 자신과 자연 속에 나타나 있는 하나님에 관한 지식을 제대로 파악할 수 없게 되었다고 보았다. 단지 인간이 핑계할 수 없을 정도로만 파악할 수 있을 뿐이다. 그러나 이러한 자연관계는 인간의 구원에 대하여 아무런 도움이 되지 못한다. 결국 하나님은 인간의 능력에 맞게 자신에 관한 계시를 주시기로 결정하셨다. 그 계시, 곧 하나님의 말씀은 예수 그리스도의 성육신을 통하여 육신의 형태로, 그리고 성경이라는 기록된 형태로 주어졌다.
참고 자료
윌리스턴 워커, [기독교회사] 송인설역, 크리스챤다이제스트, 2001
도날드 맥킴편저, [칼빈 신학의 이해] 이종택역, 서울:생명의 말씀사,1991
월터 링글, [세계장로교회의 신앙과 역사 이야기]」 이종전역, 서울:예루살렘,1992
남영환 [세계기독교회사] 서울:영문 1992
http://calvinist.com.ne.kr/theology_f.htm
http://cafe.naver.com/gaury.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89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