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성리학의 발전
- 최초 등록일
- 2016.06.07
- 최종 저작일
- 201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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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조선 성리학의 발전에 대한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도서, 논문 등의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주어진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좋은 점수 받으시길 바라겠습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1. 성리학의 정의
2. 성리학과 주자학의 구분
Ⅱ. 여말선초 성리학 왕정론의 전개
Ⅲ. 15,16세기 주자가례의 시행과 그 의의
1. 15세기의 유교정치와 성리학
2. 교화의 강조와 고례의 회복
3. 가례서의 출현과 사회제도의 변화
Ⅳ. 17세기 사상계의 재편과 예론
1. 예론의 전개
2. 기해예송과 갑인예송
3. 노ㆍ소론의 분립과 환국의 성격
Ⅴ. 나가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여말선초 성리학 왕정론의 전개
고려 말기에 성리학을 국가 교학으로 일으키고자 한 것은 그 교학을 통해서 쇠란한 현실을 바로잡아 국가 중흥을 도모하고자 하는 왕정론의 일환으로 시도된 일이었다. 국내외의 도통을 이어받은 것으로 공인되고 또한 유종의 위상을 지니게 된 목은 이색은 공민왕의 지우 아래 겸성균관대사성으로 제배되자 이에 성균관에서의 강학을 통해서 성리학의 국가적 흥기를 주도하게 되었는데, 여기 적극 참여한 이는 정몽주・김구용・박상충・박의중・이숭인・정도전 등 당대의 일류 학자관인들이었다. 이후 여말선초의 혼란기에도 치세를 실현할 왕정론 으로서의 성리학은 큰 단절 없이 특히 성균관을 중심으로 강론되고 국가 교학으로 성장해 갔다. 그 사이 많은 인재가 육성되어 조선 왕조로 이어지게 되었다. 즉 성리학을 국가 교학으로 정착시킨 것은 애초부터 국가의 중흥이라는 정치적 의도에서 발상한 것이었으며 쇠란한 현실의 안정을 도모하기 위해 계속 추진되었다.
<중 략>
Ⅲ. 15·16세기 주자가례의 시행과 그 의의
1. 15세기의 유교정치와 성리학 : 유교정치 기반의 확립
조선왕조는 성리학을 정치이념으로 내세우고 유교정치를 추구하였다. 그러므로 건국 초기에는 중앙집권체제의 정비가 급선무였다. 유교정치를 구현하기 위해서 먼저 유교적인 문물제도를 정비해야했다. 그리고 조선 초기에는 불교․도교․민간신앙적인 요소가 여전히 유교적인 질서와 대립하고 있었다. 국가에서는 유교의 질서를 보급하려 하였지만 유교가 갖기 못한 종교적인 기능은 여전히 불교․도교․민간신앙이 수행하고 있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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