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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리학의 비판, 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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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6.04.09
최종 저작일
201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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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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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성리학은 유학자들이 ‘불교와 도교의 사상적 결여’의 극복을 위하여 유학을 재건 부흥시키고자한 상황에서 성립되었다. 결국 성리학은 불교와 도교를 비판하면서도 불교와 도교의 영향을 받은 것이다. 즉, 불교와 도교의 단점은 비판하고 장점은 수용한 사상이다. 대표적으로 명분론, 과거론, 학문론, 인성론, 이기론으로 구성되며 각각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성리학은 성리학 이외의 학문을 천시하며 성리학만이 절대 우위에 존재한다고 여긴다. 명분론적 사고는 변화인 기보다 근본의 리를 중시하여 보수적 경향에 치우쳤는데 주리론과 주기론이 균형적 발전을 하지 못하고 주리론만이 편향적으로 발전했다. 그리고 그런 주리론의 발전이 주지주의적 사고방식을 만들어냈다. 마음이 모든 학문의 출발점이라 말하는 주지주의는 철학적 사고가 향상되었으나 상호배타적이었기 때문에 문제점을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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