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에 투영된 정치적 상황의 변화 A+
- 최초 등록일
- 2016.03.30
- 최종 저작일
- 201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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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흔히 어떤 시를 분석 할 때는 내재적 관점과 외재적 관점으로 나누어서 접근하곤 한다. 시 자체에 녹아있는 구조와 시어, 이미지, 어조, 비유와 상징 등으로 분석 하는 것이 내재적 관점이고, 시 외부에 있는 현실, 작가의 상황 등을 고려해 살펴보는 것이 외재적 관점이다. 이러한 분석 틀은 비단 시 뿐만이 아니라 모든 종류의 창작품들에 적용될 수 있다. 작품 그 자체만의 특성으로는 온전히 파악하는 것이 힘들고, 그 것을 만들어 낸 작가의 상황, 그 당시의 시대상 등을 함께 알아볼 필요가 있다. 베토벤의 5번 교향곡, 모차르트의 오페라 "마술피리", 푸치니의 "투란도트"를 분석함에 있어서도 마찬가지다. 각각의 음악들을 듣고 느낄 수 있는 감정들, 내재적인 줄거리와 더불어 각 작품들이 탄생한 배경, 작곡가의 상황 등을 총괄하여 살펴보았다.먼저 베토벤의 <5번 교향곡>, 또는 <운명 교향곡>이라고 널리 알려진 작품은 웅장하게 두드리는 "따다다 단"으로 시작되는 멜로디로 유명하다. 베토벤 자신
참고 자료
김영범, "교향곡을 들읍시다(5)/베토벤 작곡 <운명>교향곡", 대한지방행정공제회. 1990, pp.82-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