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빙기 소비에트 영화사
- 최초 등록일
- 2016.03.27
- 최종 저작일
- 201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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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해빙기 이전의 소비에트 영화
2. 해빙기 소비에트 영화의 등장
3. 해빙기 소비에트 영화의 내용적 특성
4. 해빙기 소비에트 영화의 형식적 특성
5. 해빙기 소비에트 영화의 영향
6. 해빙기 소비에트 영화의 쇠퇴
본문내용
1. 해빙기 이전의 소비에트 영화
소비에트에서 영화에 대한 관심이 대두되기 시작한 것은 10월 혁명을 그 시발점으로 한다. 공식적으로 영화를 다루는 인민계몽위원회라는 조직이 설립되었고 이 설립을 바탕으로 영화를 다루는 학교까지 설립되었다.
이 시기 대부분의 국가들이 영화를 국민이 즐기는 문화적 측면으로 만들어냈다면, 소비에트는 국가의 주도 하에 국가의 사회주의를 국민들에게 주입하고 계몽시키려는 목적으로 영화를 생산해내기 시작한다.
이러한 시작의 차이는 소비에트 영화의 발전사를 다른 영화사와는 다른 방향으로 전개시킨다.
이 시기에는 에이젠슈타인, 푸도프킨과 같은 영화인들이 등장하였고 국가적 차원의 전폭적 지지와 함께 이 시대의 영화사를 만들어나갔다. 하지만 이 시기 소비에트 영화는 국가의 지원이라는 명목 하에 영화를 사회주의라는 이념의 틀 안에 가두어 두었다.
스탈린의 독재 체제가 가속화 된 1930년대의 영화는 이전보다도 심한 통제와 검열 속에 만들어질 수밖에 없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