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태와 피임에 대한 정의와 찬반입장
- 최초 등록일
- 2016.03.13
- 최종 저작일
- 2015.03
- 2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목차
Ⅰ.서론
Ⅱ.본론
1.낙태의 정의
가. 낙태의 정의
나. 법률상의 낙태
2. 낙태 수술 종류 및 방법
3. 낙태의 실태
가. 낙태를 하는 이유
나. 낙태 문제의 현실
다. 한국 낙태의 실태
4. 낙태의 문제점
가. 낙태로 야기되는 문제점
나. 낙태가 여성건강에 미치는 영향
5. 낙태 예방
가. 피임 방법
나. 사회적 교육
6. 낙태 반대 측면
7. 낙태 찬성 측면
Ⅲ.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낙태는 과연 살인인가? 이것은 의학적인 논쟁, 법적인 논쟁, 그리고 마지막으로 이것은 도덕적인 논쟁의 대상이다. 세계의 어느 곳에서는 낙태는 합법이며, 어느 곳에서는 불법이다. 세상의 어떤 사람들은 어떤 경우에도 낙태는 살인이고 추악한 범죄행위라고 주장하며, 어떤 이들은 강간에 의한 경우, 그리고 산모의 생명에 치명적인 문제를 야기하는 경우, 태아에게 심각한 선천성 기형이나 유전적 질환이 있을 경우에 한하여 행해져야 한다고 말하며, 또 다른 이들은 낙태는 모성의 보호를 위해 법적으로 보장되어져야 할 권리라고 주장한다.
서구에서는 태아의 생명에 대한 권리와 여성의 자기 신체에 대한 결정권을 둘러싸고 낙태논쟁이 가열되어 왔다. 최근에는 여성에게 낙태할 수 있는 권리가 주어진다고 해도 여성을 둘러싼 종속적 상황이 변환하지 않는다면 이러한 권리의 획득은 여성의 자유와 해방을 위한 진정한 대안이기 어렵다는 인식에 도달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최근 들어 가톨릭교와 증산도 등 종교계를 중심으로 한 낙태반대 운동이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다. 그 예로 지난 94년 4월 28일 낙태반대운동연합은 27개 기독교단체와의 공동성명을 발표했다.
<중 략>
Ⅱ.본론
1.낙태의 정의
가. 낙태의 정의
일반적으로 '낙태'는 '인공유산'을 의미하는 뜻으로 사용되고 있는데, 이는 외부의 간섭에 의해서 일어난 경우와 외부로부터의 간섭 없이 자발적으로 일어난 경우의 두 가지로 구별할 수 있다. 즉, 유산이란 "태아가 모체 외부에서 독립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상태에 이르기 전에 자연적으로나, 인위적으로 임신이 중단되는 것"으로서 "자궁 밖에서는 생존할 수 없는 살아 있는 태아가 모체의 자궁으로부터 축출됨을 의미"한다.
그러나, 여기서 우리가 다루고자 하는 것은 '인위적 임신 중절'로서, 태아가 모체 외에서 생명을 유지할 수 없는 시기에, 자궁 내의 태아를 죽여 임신을 중단시킬 목적으로, 태아와 그 부속물들을 인위적으로 모체 외부에 배출시키는 모든 인위적 조작에 관한 것이다. 그러므로 이러한 인공 유산은 인공적 방법을 사용하지 않고 병적 현상으로 유발되는 자연 유산과는 엄격히 구별된다.
참고 자료
낙태 반대 운동 연합 http://www.prolife.or.kr/
상생과 낙태예방 http://www.sangsaeng.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