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이 리포트는 아테네기의 철학의 주요부분인 소피스트, 소크라테스,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의제의 정의와 한계를 서로의 입장에 맞게 비교 검토하여 정리해봤습니다.
철학의 이해 교양과목에서 A+ 받은 리포트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 정체성의 정의
Ⅱ. 본 론
Ⅱ-Ⅰ. 중국인들의 철학적 기원
Ⅱ-Ⅱ. 서구인들의 철학적 기원
Ⅱ-Ⅲ. 지혜를 가르치는 직업 - Sophist
Ⅱ-Ⅳ. 어떻게 살 것인가? 소크라테스의 등장
(1) 너 자신을 알라
(2) 통합성(integrity)
(3) 소크라테스 철학의 의의와 한계
Ⅱ-Ⅴ. 크세노폰(Xenophon, BC 431∼350)
Ⅱ-Ⅵ. 플라톤의 철학
Ⅱ-Ⅶ. 플라톤의 『크리톤』
Ⅱ-Ⅷ.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les, BC 384~BC 322)의 철학
(1) 아리스토텔레스의 삼단논법
(2) 형이상학
(3) 중세 유럽 철학의 개략도를 완성한 아리스토텔레스
Ⅲ. 맺음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존재하고 있을 때, 그것을 당연한 듯이 이용하고 혜택을 받고 있을 때는 고마운 것을 모르지만 그 존재가 없어지면 소중함을 느끼는 것은 많다. 우리의 생명을 건강하게 연장해 주는 공기와 물, 그리고 음식 등.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등 각종 증명서도 그런 가운데 하나다. 있는 사람에게는 너무나 당연한 것이지만 없는 사람에게는 불편한 점이 한두 가지가 아니며, 단지 그것이 없다는 이유 하나만으로도 당연히 받아야 하는 권리를 못 받는 경우도 발생한다.
정체성(ego-identity)도 마찬가지다. 정체성이 뚜렷하게 확립되어 있는 사람은 그것이 왜 귀중한 것인지 잘 모르지만 정체성이 없는 사람에게는 때로는 목숨만큼이나 소중하다. 정체성이란, 누군가로부터 “너는 누구인가?”라는 질문을 받았을 때의 대답이다. 예를 들자면 이력서나 자기소개서를 쓸 때 기본적으로 기재해야 할 항목들이다. 이름은 무엇이며, 부모형제는 어떤 사람이며, 학교는 어느 학교를 졸업했고, 이런 취미나 저런 특기를 가지고 있고, 지금까지 어떤 가치관을 가지고 어떻게 살아 왔는가 등을 한 마디로 정의한 것이 바로 정체성이라 할 수 있겠다.
정체성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증명해 주는 사람들이 있다. 대한민국은 매년 1만 명이 넘는 해외입양아를 보내는 나라이다. 2014년 한국은 미국에 가장 많은 해외입양을 보낸 나라 부분에서 5위를 기록했다. 입양아로 자란 사람들은 한 평생 “나는 누구인가?” “나의 진짜 부모님은 어떤 사람인가?” “나의 진짜 이름은 무엇인가?” 등의 풀리지 않는 고민을 숙명처럼 안고 사는 경우가 많다. ‘입양아’, ‘이방인’이라는 정체성은 어린 시절이나 민감한 청소년 시절 얼마나 그들을 외로움과 슬픔으로 내몰았을까. 그들 중 많은 사람들이 성인이 되고 경제적으로 독립해서 안정이 되면 “나는 누구인가?”라는 의문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나를 낳아준 부모를 찾기 위해 고국으로 입국하는 이유도 그 때문이다. 또한 인간은 누구나 자기 자신과 세계에 대해 의문을 갖는다. “나는 누구인가”, “나는 어디에서 왔는가” 등의 의문이 바로 그런 것이다, 그렇다면 또다시 “인간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하는 물음이 제기된다.
참고 자료
『플라톤의 국가란 무엇인가』허용우, 너머학교, 2014
『소크라테스의 변론, 크리톤, 파이돈, 향연』플라톤, 숲, 2012
『사람이 알아야 할 모든 것 철학』남경태, 들녘, 2007
『아리스토텔레스의 형이상학』아리스토텔레스, 문예출판사, 2004
『희랍철학 입문』W. K. C Guthrie, 박종현 역, 서광사, 2000
『아리스토텔레스의 인식론』장영란, 서광사, 2000
『철학의 철학사적 이해』한국철학사상회, 돌베게, 1991
『서양철학사』버트란드 러셀, 한철하 역, 대한교과서, 1995
『플라톤』박종현,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7
『향연』『플라톤의 대화』최명관 역, 종로서적, 1998
『소크라테스의 그 이전과 이후』F.M. 컨퍼드, 전영사, 1995
『서양철학사』윌리엄 사하키안, 권순홍 역, 문예출판사, 1989
『그리스철학의 이해』강대석, 한길사, 19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