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와 심리치료] 인본주의 심리학에 대한 기독교적 평가(The Humanistic Psychologies) - 인간중심치료, 실존주의치료, 게슈탈트치료, 교류분석에 대한 기독교적 평가
- 최초 등록일
- 2016.01.20
- 최종 저작일
- 201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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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인간중심치료
2. 실존주의치료
3. 게슈탈트치료
4. 교류분석
5.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인간중심치료
인간중심치료를 단순히 직관적으로 또는 감정적으로 끌리는 수준에서 평가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맥리모어(McLemore 1982, 142)가 지적한 대로, 인간중심치료는 “입으로만 외치는 은혜가 아니라 깊이가 있고 의미 있는 수용과 나눔이 있는은혜를 베풀 것 같은” 치료법이다.
참으로 인간중심치료사는 현명하고도 끈기 있게 들어주는 친구, 즉 관심 있게 경청하며 상대방을 존중하며 경청하는 놀랄 만한 능력을 가진 사람이 어떤 모습인지를 보여주는 좋은 모델로서 많은 이들에게 감명을 줄 것이다.
깊이 있는 만남과 친근감을 일상 업무에서 찾아보기 힘든 미국 문화에서 이런 자질은 매력적이 아닐 수 없다.
칼 로저스의 이론과 기법을 많은 기독교인들과 상담사들이 호감 있게 받아들인 이유 중의 하나는 이 이론이 불행과 고통에 빠져 있는 사람들을 어떻게 도울 수 있는지, 폭은 '형제와 자매’를 어떻게 구체적으로 사랑할 수 있는지 소중한 지침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이다.
상담모델 중에서 인간중심치료는 기독교계에서 가장 널리 논의되어왔다.
이미 이 모델의 가장 핵심적인 비평을 여러 면에서 제시하였다.
'순수하게’ 인본주의적인 이론으로서 인간중심요법을 개인 치유를 위한 완전히 기독교적인 상담의 기반으로 사용하기에는 너무나도 많은 약점들이 존재한다.
기독교상담사에게 계속 영향을 줄 수 있는 인간중심치료의 유산을 찾는다면 인간에 대한 존중심일 것이다.
로저스치료사들은 다른 사람에게 깊은 관심을 두며 다른 사람에게 관심을 받는다는 것이 무엇인지 우리에게 가르쳐준다.
기독교상담사는 로저스의 개념들을 조심스럽게 조정하여 그 개념들이 하나님이 계시한 진리와 근접하도록 해야 한다. 하지만 우리는 누군가의 말을 경청한다는 것이 어떤 모습인지 알려준 로저스와 그의 제자들에게 분명히 감사해야 한다(Jacobs 1975).
반세기 전에 본회퍼(Bonhoeffer 1954, 97)가 명쾌하게 표현하였듯이, "교제를 나눔에 있어서 다른 사람들에게 빚지는 첫 번째 봉사는 그들에게 경청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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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성문, 김진숙 외 저, 심리치료와 상담이론 개념 및 사례, CengageLearning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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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릭 존슨 저, 심리학과 기독교 어떤 관계인가, 부흥과개혁사 2012
샹 양 탠 저, 상담과 심리치료(기독교적 관점), 이레서원 2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