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론A+] 방송프로그램 분석 및 비평 <히든싱어편>
- 최초 등록일
- 2016.01.17
- 최종 저작일
- 2015.10
- 2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소개글
텔레비전 방송 프로그램 비평 포맷
- 히든싱어3, 11화 이승환편 -
방송프로그램의 포맷 형태 및 분석, 비평
목차
1. 프로그램 기초 정보
2. 프로그램 개요
3. 프로그램 제목의 특성
4. 프로그램 아이디어
5. 시작과 종결 (opening and closing)
6. 편성 시간대의 특성 및 주 타겟 시청자
7. 등장인물의 성격
8. 세그먼트와 구성/구조(Structure) 분석
9. 이 프로그램의 본질적 문제점
10. 광고주
11. 프로그램 소구 분석
12. 전체적인 소구력 및 요구되는 시청자
13. 프로그램의 사후 활용 방식 분석
본문내용
■ 프로그램 기초 정보
1) 프로그램 제목 : 히든싱어3
2) 방영날짜 : 2014년 10월 25일
3) 분석 대상 에피소드 제목 : <히든싱어3> 11회 이승환편
4) 방송시간 : 오후 11시
5) 방영길이 : 01:40:00
6) 방송요일 : 토요일
7) 방송빈도 : Original Air - 주 1회 방영
<중 략>
1) 프로그램의 일반적인 장르 - 예능 프로그램
종합편성 채널로 새롭게 출발한 JTBC 방송국은 종합편성 채널에 맞게 보도, 교양, 예능/오락 세 분야를 모두 제작하고 방송할 수 있게 되었다. 새롭게 출발하는 방송국 입장에서는 보다 많은 시청자들의 관심을 유발하고 시청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보도 부분에서는 손석희 앵커를 섭외하여 비교적 인지도를 높였다. 그러나 막강한 지상파 방송국과 경쟁할 수 있는 예능 프로그램의 필요성이 대두되었고 이에 야심차게 준비한 대표적인 예능프로그램이 ‘히든싱어’이다. 히든싱어 1편이 시청자들의 이목을 끌기 시작하면서 시즌2, 시즌3까지 현재 제작되었고, 시즌4가 제작될 예정인 시즌제 예능 프로그램이다.
- 오디션 프로그램
2009년 대한민국엔 CJ E&M에서 제작한 ‘슈퍼스타K’라는 오디션 프로그램이 첫 방송 되었다. 슈퍼스타K의 등장과 함께 대한민국은 오디션 열풍이 불게 되었다. 이후 슈퍼스타K는 2편부터 올해 6편까지 시즌제로 매년 제작 되고 있는 중이며, MBC ‘위대한 탄생’, SBS ‘K팝스타’, CJ E&M ‘보이스코리아’ 등등 수많은 음악 오디션, 서바이벌 프로그램과 음악 장르 이외의 ‘댄싱9’, ‘도전 슈퍼모델 코리아’ 등과 같은 음악 이외의 장르에서도 각종 오디션, 서바이벌 프로그램이 등장하게 된다. 경쟁을 통한 대결 구도에서 사람들은 흥미를 가지고, 더 자극적인 것을 시청자들은 원하게 된다. 이에 수많은 오디션 프로그램들이 등장하였고 아직까지 그 열기는 지속되고 있다. JTBC가 종편 채널로서의 새 출발을 시작할 시기 즈음 대한민국은 한창 오디션 열풍이 심하게 일어나던 시기이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