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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성제, 8정도, 12연기, 격률론 삼장, 대승불교 운동, 육바라밀, 대승불교에 관한 내용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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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5.11.24
최종 저작일
201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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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사성제와 팔정도
2. 연기 : 인연생기
3. 경율론
4. 보살
5. 삼밀과 즉신성불

본문내용

(1)4성제, 8정도.
(2)12연기 , 12연기의 열두 가지
(3)그 다음에, 불교 경전의 격률론 삼장
(4)대승불교 운동이 일어나면서, 이상적인 인간상으로서 보살
보살 정신의 가장 큰 특징은 우리학교 건학 이념이기도 한 이타자리.
그리고 대승 보살의 실천 도는 육바라밀 이다.
육바라밀의 육 항
(5)그 다음에 후기 대승 불교라고 불리는 밀교의 수행 방법인 삼밀 수행법
밀교에서 가장 큰 특징인 즉신성불, 이 몸 그대로 붓다가 될 수 있다.

<중 략>

* 십이 연기 추가 설명
① 무명:미(迷)의 근본이 되는 무지(無知)로서, 사제(四諦)와 인연의 이치를 모르는 것을 말한다. 불교 근본사상으로서의 세계관과 인생관에 통하지 않는 것을 무명이라 한다. 무명의 반대는 팔정도(八正道) 중의 정견(正見)이다.
② 행:신행(身行)·어행(語行)·의행(意行) 등의 삼행(三行)을 뜻하며, 그것은 삼업(三業)과 같다. 즉 무지무명을 인연으로 하여 그릇된 몸과 말과 마음의 삼업을 발생하는 것이 행이다. 이 행은 그릇된 행위뿐 아니라 그 행위의 여력으로서의 습관력도 포함된다. 행위 경험은 어떠한 것이라도 그대로 소멸되지 않고 반드시 그 여력을 남기며, 그것은 지능이나 성격 등의 소질로써 보존, 축적되기 때문이다.
③ 식:제육식(第六識)인 의식(意識)으로서, 그것은 인식작용 또는 인식주관을 가리킨다. 여기서는 인식의 주관으로서의 제육식이다. 이 식은 입태(入胎)의 식과 재태(在胎)의 식과 출태(出胎) 후의 식으로 구별되는데, 보통은 과거세의 업에 의해서 받는 현세 수태의 일념을 뜻하는 경우가 많다.
④ 명색:태중에 있어서의 몸과 마음을 뜻하며,식의 대상이 되는 육경(六境:色·聲·香·味·觸·法)을 가리킨다.
⑤ 육처:육입(六入)이라고도 하는데, 태내(胎內)에서 자리잡아 가는 눈·귀·코·혀·몸 등의 오근(五根)과 의근(意根)을 가리킨다. 감각과 지각의 능력이라는 뜻이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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