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
2. 남종화법
2.1. 중국 남종화법의 형성
2.2. 조선으로의 남종화법 유입 및 전개
3. 조선 후기 화가와 남종화법
3.1. 정선과 남종화법
3.2. 장승업과 남종화법
4.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조선시대 화풍은 중국에 많은 영향을 받아왔다. 특히 후기에는 명대의 그것을 적극적으로 수용하면서 다양하고 독자적인 형태의 회화로 분화, 발전되었다. 본고에서는 중국의 남종화법이 조선으로 유입되는 과정과 이것이 조선 후기에 접어들면서 독창적이고 발전적인 형태로 수용되는 양상을 정선과 장승업을 중심으로 논하고자 한다.
본고에서 다룰 정선과 장승업을 비롯한 조선 후기 화가들은 중국에서 받아들인 화풍을 그대로 수용하기 보다는 그것을 자신만의 방법으로 발전시키면서 한국적인 화풍을 형성시켰다고 할 수 있겠다. 정선은 진경산수화가 그것이며, 장승업은 하나의 화풍으로 정의할 수 없는 다양하고 독특한 그만의 화풍과 화법을 보여주었다.
2. 남종화법
2.1. 중국 남종화법의 형성
중국 산수화를 남과 북으로 나누는 것을 일명 남북(분)종론, 상남폄북론이라고 한다. 남북종론은 동기창을 중심으로 주장되었는데, 명대 문인화의 상품화가 진행되면서 직업 화가들에 의한 모방으로 문인들이 신분 구별에 대한 위기감을 느끼면서 시작되었다. 동기창을 중심으로 한 세력은 신분 구분을 통해 위상을 높이고자 했고, 이에 따라 화풍보단 출신 신분이나 교양을 중요시 여겨, 문인 출신 화가를 남으로 화원 출신 화가를 북으로 나누었다.
남종화와 북종화의 차이라면, 남종화는 주로 문인들의 여가를 위해 그려졌으나 북종화는 순수예술보다는 특정 목적을 위해 직업 화가나 화원에 의해 그려졌다. 또한 남종화는 주로 수묵담채화로 주관적이며 소박하고 담백한 반면, 북종화는 다양한 색채로 화려하고 사치스러웠다.
2.2. 조선으로의 남종화법 유입 및 전개
남종화와 북종화는 송나라 말, 고려 전기에 전래한 것으로 추정된다. 조선시대에 이르러서는 다른 시대에 비해 회화가 다양해 졌고, 이에 따라 고려 회화의 전통을 계승하면서도 남종화와 같은 중국 화풍을 선별적으로 수용하고 발전시켜 나갔다.
남종화가 우리나라에 유입되어 본격적으로 유행한 시기는 조선 후기로 짐작해 볼 수 잇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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