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대시가
- 최초 등록일
- 2015.10.21
- 최종 저작일
- 2015.05
- 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목차
1. 상대시가의 개념과 특수성
2. 한국시의 생성과 노래의 집단성
1) <구지가>계 노래
2) <공무도하가>
3) 창작적 노래의 출현과 민족의 발견 - <황조가>와 <도솔가>
본문내용
*상대시가*
- 자료가 매우 빈약하며 남아있는 자료도 한역가로 존재함.
- 내적 동일성보다는 형성시기의 역사적 상황, 의미를 고찰하는데 중점을 두고 살펴보는 것이 중요
(표면적 < 내면의 역사적 의미)
1. 상대시가의 개념과 특수성
- 우리 시가의 발생부터 향가의 생성 이전까지 초창기 시가의 총칭
- 상대시가의 개념적 모호성
: 역사상 첫 단계 작품들이라는 동질성 <-> 장르로서의 통일성
①가사가 전하는 작품 (한역가) : 구지가, 공무도하가, 황조가
②가사 부전 가요 : 도솔가, 회소곡, 사내악, 물계자가, 우식악, 석남사내 등
* 구지가와 도솔가는 교술, 공무도하가와 황조가는 서정으로 구분한다.
- 상대시가의 접근 방향
: 장르로서의 내적 동질성보다 한국시가형성의 역사적 양상에 초점을 맞춤
: 이면에 숨겨진 역사적 의미 복원에 관심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