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캠퍼스북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오슈벨의 유의미 학습이론에 대해서

워랜버핏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5.09.26
최종 저작일
2015.05
4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오슈벨의 유의미 학습, 기계적 암기학습, 파생적 포섭, 상관적 포섭, 하위적 학습, 상위적 학습, 병위적 학습, 관련정착의미, 구속성과 실사성, 선행조직자

목차

1. 유의미 학습이란
2. 상위적 학습
3. 병위적 학습
4. 하위적 학습
5. 선행조직자

본문내용

1. 유의미 학습이란
유의미 학습은 기계적 암기학습과 대비되는 학습개념이다. 유의미 학습은 오슈벨에 의해 주장된 것이다. 아무리 훌륭한 수업이라 하더라도 학습자의 수업에 대한 열정이 없으면 오로지 수업은 기계적 암기학습을 요구하는 수업이 될 수밖에 없다. 고로 오슈벨은 유의미한 학습이 이루어지기 위해서 학습자의 능동적인 학습참여를 중요한 요인으로 생각하였다. 학습자의 능동적인 학습참여는 유의미 학습이 이루어지기 위한 조건이다. 유의미 학습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기존 학습자가 가지고 있는 인지구조 내의 지식이 학습과제와 연결이 되어야 한다. 즉, 기존의 학습자가 가지고 있는 지식을 선행지식이라고 한다면 학습자의 선행지식과 앞으로 배울 내용인 학습과제 사이에 연관성 있는 매개체를 제시해주어야 한다. 즉, 학습자가 이미 가지고 있는 지식인 선행조직자와의 관련정착의미를 부여해주어야 한다. 비고츠키는 이렇게 선행조직자와 학습과제를 연결시키는 과정에서 실마리를 부여함으로써 인지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다고 보았는데 여기서 선행조직자와 학습과제를 연결시키는 실마리를 비계(scaffolding)라고 한다.

참고 자료

없음
워랜버핏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오슈벨의 유의미 학습이론에 대해서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