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험4, UART, A/D 컨버터 결과보고서 마이크로프로세서 실험 및 설계
- 최초 등록일
- 2015.09.20
- 최종 저작일
- 2014.10
- 7페이지/ 한컴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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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8장. UART
1. ATMega128의 UART
2. UART로 Hello 보내기
3. UART로 PC와 데이터 주고받기
제9장. A/D 컨버터
1. ATMega128의 A/D 컨버터
2. A/D 컨버터로 광센서 읽기
고찰
본문내용
< UART >
- Universal Asynchronous Receiver / Transmitter
- 병렬 및 직렬 방식으로 데이터를 번역하는 컴퓨터 하드웨어의 일종.
일반적으로 EIA RS-232, RS-422, RS-485와 같은 통신 표준과 함께 사용.
U=범용
→ 자료 형태나 전송 속도를 직접 구성할 수 있고 실제 전기 신호 수준과 방식(차분 신호)이 일반적으로 UART 바깥의 특정한 드라이버 회로를 통해 관리를 받는다.
- 컴퓨터나 주변 기기 직렬 포트의 직렬 통신을 위해 사용되는 개별 집적 회로.
- UART의 동작
① 병렬 데이터를 하나의 단일 직렬 비트 스트림으로 변환.
② 직렬 비트 스트림을 컴퓨터가 처리할 수 있도록 바이트로 변환.
③ 패리티 비트 처리.
④ 시작 비트와 정지 비트 처리.
⑤ 키보드나 마우스로부터 들어오는 인터럽트 처리.
1. ATMega128의 UART
(1) ATMega128의 직렬통신 포트
- 직렬통신포트 USART
- 범용 동기/비동기식 직렬 송/수신기
- 직렬(Serial) 통신
- 병렬(Parallel) 통신
- 동기식(Synchronous)
- 비동기식(Asynchoronous)
- 완전 이중방식(Full-Duplex)
- 동기 및 비동기 전송 가능.
- 멀티 프로세서 통신 모드로 동작 가능.
- 높은 정밀도의 보레이트 발생기 내장.
- 인터럽트 ① 송신 완료 ② 송신 데이터 레지스터 준비완료 ③ 수신 완료
(2) ATMega128 USART 데이터 프레임 포맷
- 최소 7비트 최대 13비트로 구성
- 스타트 비트 : 1비트로 이루어 졌으며 항상 0레벨, 송신 시에 자동적으로 생성.
- 데이터 비트 : 5,6,7,8,9비트가 가능.
- 패리티 비트 : 패리티를 사용하지 않을 수도 있고 사용하는 경우 홀수 혹은 짝수 패리티 1비트를 사용.
- 스톱 비트 : 1,2개의 비트가 가능하며 항상 1레벨. 송신 시에 자동적으로 생성.
참고 자료
없음